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최일구 이사 “코스닥벤처펀드 수익률 비결은 변동성 헷지”

기사등록 : 2018-07-16 11: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에셋원자산운용, 주식 매입+선물 매도=시장 중립적 전략
코스닥벤처펀드 상품 중 유일한 플러스 수익률

[서울=뉴스핌] 최주은 기자 = “공모형 코스닥벤처펀드 상품 중 유일하게 플러스 수익을 냈습니다. 변동장에서 위험을 헤지 할 수 있는 전략 덕분입니다.”

최일구 에셋원자산운용 주식운용본부 이사는 출시한 지 100일이 된 코스닥벤처펀드의 엇갈린 수익률에 대해 “최근 코스닥시장을 대세 하락장”으로 평가하며 “변동성을 이기지 못한 종목을 담은 운용사 상품은 시장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반영해 마이너스 수익률을 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16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공모형 코스닥벤처펀드 12개 중 출시 이후 플러스 수익(4.32%)을 기록한 펀드는 ‘에셋원공모주코스닥벤처기업증권투자신탁’이 유일하다. 같은 기간 12개 공모형 코스닥벤처펀드의 최근 1개월 수익률은 -2.17%다. 출시 3개월이 지난 7개 펀드의 평균 수익률도 -2.33%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최 이사는 “장기적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저평가 코스닥 벤처기업에 35%, 코스닥 우량주에 35%를 투자한다”며 “여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는 코스닥150 등 선물 매도로 헤지전략을 구사한다”고 설명했다.

선물매도 비중은 코스닥 벤처기업과 우량주에 투자한 것과 같은 70%라고 했다. 이어 “주식을 70% 사고 동일한 금액만큼 선물을 매도했기 때문에 결국 ‘시장 중립’ 전략이 된다”며 “코스닥 벤처기업이 변동성을 보이더라도 선물 매도에서 변동성을 커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변동성 헤지로 손실 가능성이 극히 적은데다 나머지 30% 자산으로 공모주에 투자하며 수익을 쌓는 구조여서 절대 수익 추구가 가능한 것”이라며 “운용 보수를 제외하더라도 연 8%의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반면 대다수 공모형 코스닥벤처펀드는 마이너스 수익률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가입한 상품으로 알려진 ‘브레인코스닥벤처증권투자신탁’ 펀드가 –2.65%로 가장 부진했다. 공모펀드 중 설정액이 가장 큰 KTB코스닥벤처증권투자신탁 역시 –2.57%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하나UBS코스닥벤처기업&공모주증권투자신탁도 –0.12%로 손실이 발생했다.

업계에선 코스닥벤처펀드가 대거 손실이 난데 대해 주식 비중이 높은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했다. 미‧중국 무역 갈등으로 인한 증시 변동성을 고스란히 흡수한 것. 특히 시가총액 5000억원 미만의 소형 바이오주들이 증시 하락장에서 더 큰 폭으로 떨어진 것이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코스닥벤처펀드 출시 이후 IPO(기업공개) 회사가 많지 않았던 점도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요인 중 하나다.

여기에 공모주 우선배정을 위해 코스닥 종목들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한 것도 수익률 악화로 이어졌다. 실제로 운용사들은 공모주를 확보하기 위해 펄어비스, 제넥신, 신라젠 등을 담았다. 하지만 해당 종목들은 지난 4월 말부터 주가가 부진했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변동성이 심한 장에서 플러스 수익을 냈다는 건 굉장히 선방한 것”이라며 “운용사마다 코스닥벤처펀드에 담는 종목이 모두 틀린데 수익을 낸 상품과 아닌 상품의 차이는 메자닌 투자여부, 리스크 헷지 여부 등에서 갈렸을 것”이라고 말했다. 

jun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