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정지원 거래소 이사장 "남북경협 대비, 北 자본시장 개설 검토"

기사등록 : 2018-07-16 1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계 기자간담회서 2018년 하반기 주요 추진 사업 발표
코스닥, 공시대리인 확대·IPO 프로세스 개선…"상장 조력자"
시가 단일가매매 시간 단축 추진…시간외 종가매매 시간도 조정
공매도 악용 불공정거래와 무차입 공매도 근절 위해 조사 실시

[서울=뉴스핌] 정경환 기자 =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남북 간 경제협력 움직임에 대비 "북한 자본시장 설립 추진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16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하계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남북관계가 빠른 속도로 회복되고 있고, 경협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기에 자본시장 차원에서의 협력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한국거래소>

정 이사장은 이어 "경제개발을 위한 대규모 자금조달과 시장경제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자본시장 개설이 필요하다"면서 "실무연구반을 조직하고, 제반 여건을 검토해 여건이 성숙됐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이사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2018년 하반기 거래소 주요 추진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코스닥시장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고, 선진 자본시장 인프라를 구축하며, 불공정거래 예방 및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먼저, 코스닥 활성화 대책이 잘 뿌리내리도록 하기 위한 추가 보완대책으로 현재 코스닥시장에서 외국기업에 한해 허용되고 있는 공시대리인 제도를 국내기업에까지 확대키로 했다.

정 이사장은 "소규모 기업의 공시담당자들은 통상 재무 혹은 IR(Investor Relations) 등의 업무를 겸임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업무 과중이 불성실공시를 야기하는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며 "법무법인, 회계법인과 같은 전문 기관이 코스닥기업의 공시업무를 대행할 수 있게 하는 등 공시정보의 신뢰·투명성 제고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코스닥시장 상장 준비부터 심사 종료 단계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시장 친화적으로 개선, 코스닥 기업공개(IPO) 활성화를 도모한다.

정 이사장은 "상장 예비 기업에 대한 사전 컨설팅을 강화하고, 심사 종료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거래소에 대한 인식을 '상장의 문턱'이 아닌 '상장의 조력자'로 바꿔 가고자 한다"고 언급했다.

우량 코넥스기업이 코스닥시장으로 신속하게 이전상장 할 수 있도록 기업계속성 심사 면제 대상도 확대하고, 코스닥 대표기업에 대한 해외 IR 지원, 코스닥 상장기업에 대한 기술분석보고서 발간 확대도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선진 자본시장 인프라 구축 측면에서는 올 하반기 중 주식시장 시가(始價) 단일가매매 시간 단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 이사장은 "우리 증시에서는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시가 단일가매매 호가를 접수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호가가 접수 개시와 종료시점에 집중되고 있다"며 "호가접수 시간이 전일 종가로 거래하는 시간외 종가매매 시간과 중첩돼 불공정거래의 개연성도 있기 때문에 시가 단일가매매 시간을 적정수준으로 단축하고, 시간외 종가매매시간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하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이와 더불어 거래소는 파생상품시장에 만기가 매주 도래하는 위클리(Weekly) 옵션을 도입, 적시에 정밀한 위험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공매도 근절 등에도 힘을 쏟는다. 불공정거래에 대한 예방과 감시 강화 차원이다.

정 이사장은 "공매도를 악용한 불공정거래와 무차입 공매도를 근절할 수 있도록 자체 조사를 실시하는 한편, 금융감독원의 전담 조사반에도 적극 참여토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내부자거래 예방을 위한 K-ITAS(K-아이타스) 시스템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K-ITAS(K-아이타스)는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상장법인 임직원의 정보를 거래소 시장감시시스템에 등록하고, 자사주 매매가 발생하는 경우 이를 상장법인에 통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정 이사장은 "이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상장법인이 임직원의 자사주 매매거래를 효과적으로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장기업의 컴플라이언스(준법감시) 고도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외에도 거래소는 투자자 서비스 강화 및 환경변화 대응을 위해 거래소가 생산하는 제반 시장 데이터를 투자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본시장 종합 정보플랫폼을 구축할 방침이다.

정 이사장은 "건전한 투자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거래소 정보사업도 다각화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