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현장에서] 봉하마을 너럭바위서 묵념한 김병준 "우리 사회 통합 향해 가야"

기사등록 : 2018-07-30 16: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0분여간 묘역 참배 후 권양숙 여사와 30분간 면담
"정치적 얘기는 안했다…열심히 잘 하라고 하셨다"

[김해=뉴스핌] 이지현 기자 =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30일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다. 햇수로 7년여만이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1년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2주기 이후 봉하마을을 방문하지 않았다.

정권이 세번 바뀐 이후에야 노 전 대통령의 묘역 앞에 선 김 위원장은 3분 동안 눈을 감고 묵념한 뒤 "우리 사회가 통합을 향해 새롭게 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3시께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위치한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헌화 및 분향식을 가진 뒤 너럭바위 앞에서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10분여간 이어진 짧은 참배 시간동안 김 위원장은 묘역 관계자들로부터 묘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문을 하기도 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3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2018.07.30 jhlee@newspim.com

묘역 참배 후 김 위원장은 방명록을 작성했다. 문구는 지난 25일 서울 국립현충원 방문 당시 썼던 '모두, 다 함께 잘 사는 나라' 로 동일했다.

이후 권양숙 여사 예방을 위해 이동한 김 위원장은 30여분간의 비공개 면담을 마친 뒤 다시 묘역으로 나왔다.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우리 국민 모두가 다 함께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면서 묘역 참배 소감을 전했다.

당 내에서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는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데 대해서는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결국은 우리 사회가 통합을 향해 가야 하고 힘을 모아서 우리 국가를 새롭게 해나가야 할 상황이니까 그런 점에서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양숙 여사와 어떤 이야기를 나눴느냐는 질문에는 "정치적 얘기는 하지 않았다. 아이 키우는 얘기, 손자 손녀 얘기를 했다"면서 "(권 여사께서) 열심히 잘 하라고 하셨다"고 전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30일 김해 봉하마을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방명록을 남겼다. 2018.07.30 jhlee@newspim.com

김 위원장은 최근 문재인 정부 정책을 두고 '탈국가주의'를 자주 언급하는데 대해 "국가주의라는 게 하루 이틀의 문제는 아니다. 또 권력을 쥐고 나면 그거 가지고 뭘 해보고 싶은 것도 있고, 견제세력이 약할 때는 더 그런 경향이 있다"면서 "그간 쭉 내려오던 건데 이제야말로 새로운 시대를 열 때가 됐다. 국민들의 잠재적 영향이나 성장한 시장 규모, 힘을 봤을 때 이제야말로 탈국가주의 시대를 열 때가 됐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도 역시 시장에 대한 규제 부분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지 않았냐"며 "나같은 사람이 한발이라도 앞서서 열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병준 비대위원회는 내달부터 본격적으로 현장 행보에 나설 계획이다.

그는 "현장행보의 기본적 목적은 따가운 이야기를 들어보자는 것이다. 가서 우리가 도움을 주면 얼마나 주겠나. 다만 한국당이 처한 문제가 뭐고 뭘 잘못했는지 경청해야 한다"면서 "그냥 경청하는 게 아니라 현장에 가서 바닥으로부터 얘기를 들어 혁신의 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얻고 소통하기 위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묘역 참배에는 김용태 사무총장과 홍철호 비서실장, 김해시 당협위원장 및 시의원·도의원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함께 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3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2018.07.30 jhlee@newspim.com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