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3년 반만에 노무현 묘역 참배한 한국당 지도부

기사등록 : 2018-07-30 22: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병준 위원장·김용태 사무총장 등 20여명 참석
권양숙 여사와의 30분간 면담 시간 갖기도
김병준 위원장 "우리 사회 통합 향해 가야"
당내 비판 목소리도...현장에선 소란 없어

[김해=뉴스핌] 이지현 기자 =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 위치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방문했다. 공식 추도식이 아닌 기간에 한국당 지도부가 노 전 대통령 묘역을 방문하는 것은 3년 반만의 일이다. 지난 2015년 2월 김무성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대표가 봉하마을을 찾은 후 처음이다.

이례적인 당 지도부의 행보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여러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노무현 정신을 따른다"는 비판이 나왔다. 노 전 대통령 지지자들은 김 위원장이 노 전 대통령을 언급하는 것 자체에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하지만 이날 현장에서 참배 반대시위와 같은 큰 소란은 발생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이 오후 3시경 현장에 도착하자 봉하마을을 방문한 일부 참배객들이 김 위원장 사진을 찍거나 곁에서 지켜볼 뿐이었다.

묘역에서 만난 한 60대 남성은 "한국당 대표가 이곳에 오는 것이냐"고 연신 물으며 사진을 찍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30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2018.07.30 jhlee@newspim.com

김 위원장은 도착 직후 미리 나와 있던 김해시도당 당협위원장 및 시·도의원들과 함께 헌화 및 분향에 나섰다. 노 전 대통령이 묻혀있는 너럭바위 앞에서도 2분여간 묵념했다.

김 위원장 개인적으로는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것은 7년여만이다. 지난 2011년 서거 2주기 이후 방문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더운 날씨에 땀을 흘리면서도 오랜만에 찾은 묘역이 낯선듯 관계자에게 묘역에 대한 이런저런 질문을 했다.

오랜만에 이뤄진 김 위원장의 이례적인 행보는 통합과 화합의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정치 행보로 풀이된다. 전직 대통령 묘역 참배의 일환이라고는 하나, '수구'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려는 계산이 담긴 셈이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30일 김해 봉하마을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방명록을 남겼다. 2018.07.30 jhlee@newspim.com

실제 김 위원장은 이날 '통합'을 거듭 강조했다.

참배 직후 30여분간 권양숙 여사와의 면담을 진행한 김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우리 국민 모두가 다 함께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면서 "(당내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충분히 나올 수 있지만 우리가 국가를 새롭게 해 나가야 할 상황이니 이해해 주셨으면 한다"고 전했다.

권양숙 여사와의 면담 시간에도 껄끄러운 얘기는 일체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권 여사님과) 정치적 얘기는 하지 않았고 중국 갔다오신 얘기, 손자 손녀 얘기 등을 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가족을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바 있다.

연일 '국가주의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와도 소통할 의사가 있다는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아침에 회의 시간이 짧아서 구체적으로 영수회담에 대해 얘기를 다 하지 못했다"면서 "단독 영수회담이든, 다른 형태의 토론이든 원칙적으로 서로가 이야기를 거부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5일 서울 국립현충원을 방문했을 때처럼 '모두, 다 함께 잘 사는 나라'라는 방명록을 남겼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과 김용태 사무총장, 홍철호 비서실장 등 한국당 관계자들이 30일 김해 봉하마을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아 너럭바위 앞에서 묵념하고 있다. 2018.07.30 jhlee@newspim.com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