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남북정상회담 100일...靑 "전쟁 공포서 벗어나 평화 일상화"

기사등록 : 2018-08-03 12: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남북관계 정상화, 北-국제사회 접촉 빈번 등 성과
"남북관계 단순 복원 넘어 새롭게 출발, 대화 틀 제도화"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청와대가 4.27 판문점 선언 100일을 맞아 "과거 전쟁의 공포에서 벗어나 평화가 일상화됐다"며 남북 관계의 정상화, 북한과 국제사회의 접촉이 빈번해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판문점 군사분계선 위에서 만나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청와대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판문점 선언 이후 100일을 평가했다. 청와대는 "지난해 한반도는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가 지속되며 전쟁 위협이 어느 때보다 고조됐다"면서 "판문점 선언으로 남-북 및 북-미간에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논의하기로 합의해 평화가 일상화됐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이에 대한 근거로 올해 들어 북한의 핵실험, 미사일 발사가 전무하며 시험장 폐기 등 한반도에서 전쟁의 위험을 근원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조치들이 시작된 것을 들었다. 북한은 지난해의 경우 한 차례의 핵실험과 15차례에 달하는 탄도미사일 발사를 진행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때 판문점 도보다리에서 대화를 나눴다. 2018.4.27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남-북 군사당국간 상시적 연락채널 복원과 군사 당국대화를 통해 군사적 신뢰가 점진적으로 구축되면서 우발적 충돌의 위험성이 제거된 점도 높이 평가했다.

청와대는 남북 간 대화가 일상화된 점을 중요한 성과로 내세웠다. 청와대는 "11년 만의 남북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으로 남북관계는 단순 복원을 넘어 새롭게 출발했다"며 "판문점 선언 이행 과정에서 남북 고위급회담과 분야별 회담의 개최 및 정례화를 통해 남북간 대화와 협의의 틀이 제도화됐다"고 강조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지난 4월 2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평화의 집 앞마당에서 '판문점 선언' 발표를 마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2018.04.27

남북통일농구대회, 2018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진출 등 남북 주민의 접촉면이 확대된 것과 3년 만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계획한 것도 주요 성과로 꼽았다.

북한과 국제사회의 대화 또는 접촉이 대폭 확대된 점도 강조됐다. 청와대는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되고 싱가포르 공동성명이 채택됐다"며 "여러 국가들과 북한간의 대화와 접촉이 확대되며, 북한이 국제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청와대는 "판문점 선언 후 100일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담대한 여정의 출발이었다"며 "향후 국제사회와의 협력과 국민들의 공감대를 토대로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 남북관계 정상화 등 평화와 번영을 제도화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등이 지난 4월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 환영만찬에서 제주도 오연준군의 '고향의 봄'을 들은 뒤 박수치고 있다. 2018.4.27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