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오스카상, 90년 만에 시상식 개혁...'인기영화상' 신설-시상시간 단축

기사등록 : 2018-08-09 10: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스오피스 흥행 블록버스터물, 작품상 받을까
'3시간' 짜리 시상식, "광고 시간에도 시상"

[로스앤젤레스 로이터=뉴스핌] 최윤정 인턴기자 = 오스카상을 주관하는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IPAS)가 인기 영화에 대한 새로운 수상 부문 '인기영화상'을 신설하고, 아카데미 시상식 중계를 3시간으로 제한하는 등 변화된 정책을 발표했다고 8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2016년 '오스카는 백인 위주(#OscarsSoWhite)'라는 대중의 비판에 "2020년까지 여성과 소수인종 회원 수를 2배로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 가장 큰 개혁이다.

아카데미상의 상징인 오스카 트로피.[사진=로이터 뉴스핌]

최근 오스카는 '문라이트'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등 흥행을 거두지 못했지만 예술적인 영화를 주요 수상작으로 선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아카데미상 수상작들이 대중의 취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됐고, 거의 4시간 동안 이어졌던 올해 시상식 시청자는 2640만명으로 작년보다 20% 급감하며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하지만 '인기영화상' 부문 신설로 '스타워즈'나 '원더우먼' 같은 블록버스터물도 수상의 기회를 엿볼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퍼히어로 열풍을 일으킨 마블 스튜디오 '블랙 팬서'가 오스카상 최고의 영예인 '작품상' 후보에 올라야 한다는 팬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아카데미 측은 인기영화 부문의 수상작 선정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지만, 박스오피스 기준 영화 흥행수입에서 큰 성공을 거둔 영화를 시상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오스카상은 시상 시간이 너무 길어서 지루하다는 의견을 받아들여 시상식 제한시간도 '3시간'으로 대폭 줄인다. 존 베일리 아카데미 회장은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갑자기 짧아진 시상 시간 탓에 24개 수상 부문 중 일부는 광고 시간대에 시상이 이뤄질 수 있다. 연기, 편집, 음악부터 단편영화까지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대규모 시상식에서 어떤 부문을 광고 시간대로 뺄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앨리슨 윌모어(Alison Willmore) 비평가는 "아카데미는 다양한 인종의 회원을 영입한 결과가 어떤지 더 지켜봤어야 했다. 진정한 '오스카 영화'가 무엇인지 되짚어볼 수 있었을 텐데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yjchoi7530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