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러시아 총리 "美, 러 은행·화폐 제재하면 경제전쟁 선포로 간주"

기사등록 : 2018-08-10 15: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가 10일 미국이 은행이나 특정 화폐를 제재한다면 러시아는 이를 경제전쟁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로이터통신이 타스(TASS)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러시아가 미국의 새로운 제재를 러시아를 향한 경제 전쟁 선포로 간주한다는 뜻이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 [사진=로이터 뉴스핌]

메드베데프 총리는 이같이 경고하며 "미래의 제재에 대한 논의에 대해 논평하고 싶지 않지만 한가지 말할 수 있는 것은 만약 은행의 운영이나 화폐의 사용에 대한 일부 금지 제재가 뒤따른다면, 러시아는 그것을 경제 전쟁 선포라고 단언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필요하다면 이 전쟁에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또는 필요하다면 다른 방법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미국 친구들은 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으름장을 놨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지난 영국에서 지난 3월 발생한 전직 러시아 이중스파이 부녀 암살 시도 배후를 러시아로 지목하고, 1991년 제정된 '생화학 무기 통제 및 전쟁종식법(CBW Act)'에 따라 금지된 화학무기를 사용해 국제법을 위반한 러시아에 오는 22일경부터 새로운 제재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15일간의 의회 고지 기간을 가진 뒤 제재 조치를 발효할 것이라고 국무부는 덧붙였다.

제재는 러시아의 기술 수입에 대한 것이다. 가스터빈 엔진, 집적회로등 국가 안보와 관련된 장비가 수출되는 것이 전면 금지된다. 국무부는 또 러시아가 90일 이내에 화학무기 또는 생물학 무기를 더 사용하지 않는다는 증거를 내놓지 않으면 무역 및 외교 관계를 중단하는 등 2차 제재를 경고했다.

이에 크렘린궁과 외교부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혐의를 부인하고 부당하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냈다. 미국 주재 러시아 대사관은 9일 성명을 통해 미국의 새 제재 조치가 매우 가혹하다며 러시아 정부가 스파이 부녀를 독살하려 했다는 의혹 제기는 설득력이 없다고 반박했다.

크렘린궁은 제재를 발표한 미국에 대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보복 조치를 예고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대변인인 드미트리 페스코프는 러시아는 "해당 화학무기 사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서 미국의 제재가 "불법"이라고 말했다.

러시아 외교부 대변인 마리아 자카로바는 미국의 제재에 맞서 러시아가 "보복 조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