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비핵화 '단계·동시적 조치' 입장 밝혀..."우리만 무기 못 내려놔"

기사등록 : 2018-08-13 10: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북제제 유지' 언급한 강경화 장관에 "쓸개 빠진 바보" 비난
北매체, '제재 필요성' 강경화 발언 겨냥 "바보 같은 망언" 비판
"대미 추종, 동족 압살에 대한 노골적인 선동" 등 비난수위 높여
“대북제재 압박과 관계 개선은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 거듭 주장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가 대북제재의 필요성을 역설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겨냥해 “바보 같은 망언”이라고 맹비난했다.

북한의 대남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13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싱가포르 언론과 가진 인터뷰를 인용, “며칠 전 남한의 고위당국자가 ‘북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합된 메시지가 현 상황을 여기까지 오게 했다’, ‘북의 구체적인 비핵화 행동까지 대북제재가 유지돼야 한다’고 횡설수설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매체는 그러면서 “그야말로 하늘이 도는지 지구가 도는지조차 가늠 못 하는 괴이한 발언인 동시에 대미 추종, 동족 압살에 대한 노골적인 선동이 아닐 수 없다”며 “조선반도(한반도)에 평화와 안정의 분위기가 펼쳐지고 북남관계와 북미관계에서 극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전적으로 우리의 주동적이며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매체는 이어 “그런데도 남조선 당국이 온 겨레의 염원과 우리 공화국의 큰 용단, 북남 모두의 노력에 의해 펼쳐진 현재의 한반도 정세 흐름을 과연 ‘국제사회의 단합된 메시지’에 의한 것이라고 매도할 수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학선 기자 yooksa@

우리민족끼리는 비난수위를 높여 “현실 판별 능력이 완전히 결여된 무지무식의 궤변”이라며 “외세의 공로를 운운하며 민족공동의 소중한 성과물을 부정하는 것과 같은 쓸개 빠진 행태, 바보 같은 망언”이라고 밝혔다.

또한 “남조선 당국이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북남관계 개선분위기를 살려나가야 한다고 역설하고 우리와 마주앉아 화합과 협력을 운운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메시지와 압력을 받고 하는 것인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우리민족끼리는 미국으로 시선을 돌려 “미국은 조미관계 개선문제, 평화체제 구축문제 등 자기가 할 바를 어느 하나도 하지 않고 있다”며 “조미공동성명 이행을 위해 실천적 조치들을 연이어 취하고 있는 우리 공화국의 노력을 비하하고 우리를 향해 ‘선비핵화’만을 줄곧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적대관계가 종식되지 못하고 평화체제가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 만이 무기를 내려놓아야 한다고 하는 것이야말로 어불성설이며 미국만이 할 수 있는 강도적 요구”라며 “그래서 단계적이며 동시적인 행동조치가 필요한 것”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매체는 그러면서 “남조선 당국이 미국의 천만부당한 논리만 되받아 외우면서 동족 압살을 고취하고 있는 것이야말로 관계 개선과 화해 협력을 확약한 판문점 선언에 대한 부정이 아닐 수 없다”며 “제재압박과 관계 개선은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