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LG화학, 전기차용 '수산화 리튬' 추가 확보…수직계열화 '강화'

기사등록 : 2018-08-15 10: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수산화 리튬 4만8000t 공급계약 체결…100만대 분량
지난 6월에도 3만5000t 공급계약, 총 170만대 분 제조 가능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LG화학이 고용량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재료 중 하나인 '수산화 리튬'을 추가적으로 확보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수급 체계를 구축, 원재료에서 배터리까지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체계를 더욱 강화하게 됐다.

LG화학은 중국 쟝시깐펑리튬(Jiangxi Ganfeng Lithium Co.,Ltd.)사와 총 4만8000t의 수산화 리튬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고성능 전기차(한 번 충전으로 320km이상 주행 가능) 기준 약 100만대에 탑재할 수 있는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양이다.

LG화학의 오창공장 전기차배터리 생산라인 [사진=LG화학]

앞서 LG화학은 지난 6월에도 캐나다 네마스카리튬과 총 3만5000t의 수산화 리튬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두 계약을 합쳐 총 8만3000t의 수산화 리튬의 수급이 가능해진 셈이다. 이는 고성능 전기차 기준 약 170만대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분량이다.

최근 전기차 배터리 업계가 성능 개선 및 원가 절감을 위해 양극재 내 니켈 함량을 높이고, 비싼 코발트 함량을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수산화 리튬은 배터리 용량을 높이는 니켈과 합성이 용이해 전기차 배터리 용으로 더욱 각광받고 있다.

LG화학은 이번 계약을 포함, 리튬·코발트 등 원재료 확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면서 '원재료 → 전구체 및 양극재 → 배터리'로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앞서 지난 4월 세계 1위 코발트 정련회사인 중국 화유코발트와 전구체 및 양극재 생산 법인을 설립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황산니켈 생산업체인 켐코(고려아연 자회사)의 지분을 10% 획득했다.

또한 지난 2016년 9월에는 GS이엠의 양극재 사업을 인수하며 양극재 생산기술 고도화 및 전구체 제조기술력을 확보했다.

유지영 LG화학 재료사업부문장은 "전기차 시장이 본격 성장하면서 배터리 원재료 및 소재 경쟁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며 "원재료 확보와 배터리 소재 분야의 기술 및 양산 능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고 말했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