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지방은행, 계좌 없으면 '해외송금 NO'…北송금 대책 강화

기사등록 : 2018-08-22 10: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일본 지방은행들이 자금세탁을 방지하기 위해 해외송금을 엄격하게 처리하기 시작했다고 22일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국제 제재를 피하려는 북한이 상대적으로 관리체계가 미흡한 지방은행을 부정 송금에 이용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지방은행은 무통장 해외송금 거래를 취급하지 않는 등 '문턱'을 높이고 있다. 일부 지방은행의 경우엔 해외송금 의뢰일 직전에 계좌입금한 현금에 대해서도 거래를 취급하지 않는다는 방침까지 세웠다. 

2016년 9월 중국 랴오닝성 단둥시 세관에 줄을 선 북한 여성들 [사진=로이터 뉴스핌]

 

일본 군마(群馬)은행은 이번달 6일부터 무통장 해외송금 업무를 정지했다. 군마은행 관계자는 "신원을 철저하게 확인해, 출처가 명확한 돈만 처리하기로 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해당 은행은 해외송금의 경우 계좌거래이력 등 자금의 흐름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급여명세나 다른 은행의 통장 등 자금 출처를 설명할 수 있는 자료의 제출을 요구한다. 암호화폐거래소가 관여하는 해외송금 거래도 중단했다. 암호화폐가 북한 자금세탁에 이용된다는 의혹때문이다. 

아오모리(青森)은행도 1일부터 1000만엔(약 1억원) 이상 무통장 해외송금 거래를 중단했다. 한발 앞서 지난달 6일 무통장 해외송금을 중단한 지바(千葉)은행은 '의뢰일 직전 계좌에 입금한 현금'일 경우에도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이처럼 지방은행이 자금세탁 대책 강화에 나서는 배경엔 내년에 실시되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일본 국내 심사가 있다. 심사에서 자금세탁 대책이 불충분하다는 결론이 나오면 해외 금융기관과의 거래가 어려워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일본 금융청은 엄격한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지방은행은 일손부족 등의 이유로 대형은행에 비해 관리 체계가 상대적으로 느슨한 편이다. 일각에선 북한이 지방은행을 부정 송금 은폐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일본 금융청에 따르면 최근 모 금융기관의 지점에서 의심스러운 해외송금 거래를 처리한 일이 일어났다. 한 고객이 고액의 현금을 여러개로 쪼개 '해외법인이 빌려주려 한다'는 명목으로 송금을 의뢰한 것이다. 담당자는 주소 이름 등 자료가 갖춰져있다는 이유로 의심없이 업무를 처리했다. 

이 같은 느슨한 대응이 알려지면 해당 금융기관은 부정 송금에 악용되기 쉽다. 지방은행들이 앞다퉈 해외송금의 문턱을 높이는 이유다. 한 지방은행 담당자는 산케이신문 인터뷰에서 "일부러 엄격한 대응을 취해 억지력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