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2021년 울릉도에 섬지역 최초 공동직장어린이집 설립된다

기사등록 : 2018-09-12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근로복지공단-울릉군,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 MOU
근로복지공단 20.7억 설치비 지원…울릉군은 부지 무상제공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이르면 2021년 3월 울릉도에 섬 지역 최초로 공동직장어린이집이 들어선다.

공동직장어린이집은 중소기업 밀집지역의 근로자 자녀의 보육을 위해 지자체와 중소기업 등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동으로 설치하고 운영하는 직장어린이집을 말한다. 

근로복지공단 12일 근로복지공단 7층 회의실에서 울릉군과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이날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전경 [사진=근로복지공단]

이번 업무협약은 근로복지공단과 울릉군이 협업해 도서지역 최초로 공단의 공모를 통해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을 설치·운영하는 것이다. 공단은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컨설팅 및 설치비(20억7000만원)·운영비(보육보사 등 인건비 및 운영비 월별 지원) 등 재정지원을 하고, 울릉군은 어린이집 건립을 위한 부지 무상제공과 건축비 일부 및 개원 이후 운영비 일부를 예산지원한다.  

울릉도에는 1273개의 사업장과 3900여명의 노동자가 있으나 어린이집은 국공립 1개소에 불과해 어린이집 추가 설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울릉군은 공단이 실시한 2018년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비 지원대상자 공모(3차) 사업에 응모해 선정됐다.

해당 공동직장어린이집은 울릉군청과 우선지원 대상기업 17개소가 참여해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영유아 70명을 보육할 수 있는 지상 2층 규모의 시설로 2021년 3월 개원을 목표로 건립 추진 중이다.

그동안 공단은 2012년부터 중소기업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비 공모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정부 지원을 제외한 기업 부담금 해소와 부지 확보를 위해 지자체와의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심경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은 "공단의 재정지원과 울릉군의 부지 제공 노력 등을 통해 건립되는 울릉도 공동직장어린이집을 계기로 민·관 협업 사례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아울러 울릉군의 공동직장어린이집 설치 사례를 통해 도서지역의 열악한 보육환경을 개선하고,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출산율 증가와 관광산업 등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