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2보] 文·金, 3시45분부터 정상회담 돌입…비핵화 논의

기사등록 : 2018-09-18 16: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핵 프로그램 신고·군사적 긴장 종식 방안 등 합의 주목
김정숙·리설주, 옥류아동병원 및 음악종합대학 방문…체험행사
특별수행단도 김영남 위원장 접견 등 별도 일정 진행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첫날인 18일 오후 3시45분부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남북 정상들은 지난 두 번의 정상회담에서 쌓인 신뢰를 바탕으로 곧바로 핵심 주제인 북한 비핵화의 실천적 방안과 남북 군사적 긴장 종식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 환영식에서 평양 시민들의 환영을 받으며 이동하고 있다. 2018.9.18

미국이 요구하는 핵 무기 및 핵프로그램의 신고와 관련해 북한이 진전된 결단을 내릴지 여부가 핵심이다. 남북 군사실무회담에서 격론을 벌였던 NLL(북방한계선)의 평화지대화 여부 등에 대해 합의를 이룰지도 관심이다.

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는 이날 오후 2시 30분 옥류아동병원을 함께 방문했다. 옥류 아동병원은 북한 최대의 어린이 종합병원이다. 김 여사와 리 여사는 아이들과 대화하고 간단한 체육 체험을 했다.

이후 김 여사와 리 여사는 오후 3시 경 김원균 음악종합대학을 방문했다. 작곡가 김형석과 가수 알리, 지코, 에일리 등이 동행한다. 김 여사 등의 방문 때는 최태형 음악대학 총장이 영접하고 수업 참관도 하게 된다.

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특별수행단도 별도의 일정을 갖는다. 특별수행단은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3시 30분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접견하고 있다.

이후 경제인과 공공기업 대표들은 리용남 내각 부총리와 만나고, 정당 3당 대표는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회장을, 시민사회 대표들은 김영대 사회노동당 중앙위원장을 면담하게 된다.

문 대통령과 수행원들은 오후 3시 45분부터 5시까지 정상회담을 마치고 대동강변 평양교육장에서 삼지연 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하고, 이후 중 무역소재 북한 고위간부와 외국 주요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모든 수행원이 참석하는 환영 만찬을 갖게 된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