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이해진·김범수·김택진, 창업자 소환에 ICT 업체는 ‘부글부글’

기사등록 : 2018-10-04 14: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해진 해외체류, 김범수·김택진 국내일정 조율중
기업인에만 증인 집중, 전문경영인 시스템 무시
전문성 없는 호통국감 반복 우려, “기업인 존중해야”

[서울=뉴스핌] 정광연 기자 = 오는 10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국회가 이해진, 김범수, 김택진 등 주요 ICT 기업 창업자를 대거 증인으로 소환한다. 각 기업들은 전문경영진 시스템을 무시한 처사이며 업계 현안에 대한 책임을 기업에게만 묻고 있다고 반발한다. 국회가 기업인을 존중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각각 채택됐다.

세 사람은 모두 창업자다. 이 GIO와 김 의장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포함한 포털 뉴스 콘텐츠 편향성 논란의 핵심 증인이며 김 대표는 확률형 아이템 등 게임산업 전반에 대한 질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3사 모두 창업자들의 국감 참석 여부를 검토중이다.

지난해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글로벌 투자책임자. <뉴스핌DB>

국감 증인 채택에 대한 각 기업들은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우선 네이버와 카카오는 전문경영인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음에도 창업자를 증인으로 채택한 점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

특히 네이버는 지난해 이 GIO가 국감에 참석, 다양한 현안들에 대해 직접 설명했음에도 또 다시 증인으로 불려나가는 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김경수 경남지사와 드루킹 본인인 김동원씨 등은 증인에서 빠졌다는 점에 대해서도 내부 불만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관계자는 “현재 이 GIO는 해외체류 중”이라며 “(작년에 이어)직접 국회에 나가 설명할 필요가 있다면 피하지 않겠다는 게 이 GIO의 입장이지만 아직 관련 일정 조율이 끝나지 않아 참석 여부를 확정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사진 = 카카오>

카카오는 다음포털의 댓글 조작 여부가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으며 포털 점유율도 20%에 불과함에도 증인으로 채택된 점에 답답함을 나타냈다. 김범수 의장이 이미 경영전반에서 손을 떼고 인공지능(AI) 등 신사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는 부분에서 증인 채택이 ‘무리수’라는 반응이다.

여기에 지난해 김 의장이 국감 증인 소환에 불응, 국회로부터 고발을 당한바 있어 이번에도 참석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후폭풍’도 무시할 수 없다는 내부 우려가 크다. 카카오측은 “결정된 바 없다”며 말을 아꼈다.

엔씨소프트의 경우,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일반화된 사안에 대해 김 대표가 대표 증인으로 나서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다는 분위기다. 확률형 아이템은 특정 아이템을 구매했을 시, 이미 결정된 확률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을 랜덤하게 받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한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사진=엔씨소프트]

전세계 게임사 중 대부분이 동일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정부 방침에 따라 아이템별 확률을 공개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라는 기업에 대한 질의가 아니라 게임시장이 가진 ‘사행성’에 대한 공격적인 질의가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고심이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관련 업계에서는 매년 국감때마다 기업 총수나 창업자에게 보여주기식 ‘호통’을 반복하는 국회가 이번에도 같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는 데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드루킹 없는 드루킹 질의에 기업 대표도 아닌 창업자가 증인으로 나오는 게 과연 합리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기업인에게 모욕을 주는 국감 추태가 또 반복되는 건 아닌지 하는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