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치 안 한다” 못 박은 유시민

기사등록 : 2018-10-15 11: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5일 노무현재단 이사장 취임 회견서 “정계복귀 없다” 밝혀
이해찬 “무거운 자리 맡겨 미안한 마음”

[서울=뉴스핌] 한솔 수습기자 =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이하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 취임에 따라 제기되는 정계 복귀설을 일축했다.

유시민 전 장관은 15일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에서 열린 이사장 이‧취임회견에서 “임명직 공무원이 되거나 공직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제 인생에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일각에선 유시민 전 장관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후임으로 재단 이사장직에 오른 것을 두고 정계 복귀 신호탄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그러나 유 전 장관은 정계 은퇴 시점과 비교했을 때 달라진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2013년 정치를 그만뒀을 때와 지금은 똑같다”며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제가 살고 싶은 대로 살려고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이 15일 오전 서울 마포구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회원카페에서 열린 이취임 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후임 이사장으로 선임된 유시민 작가에게 재단을 인계했다. 2018.10.15 deepblue@newspim.com

이해찬 대표도 유 전 장관의 의사를 존중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항간에서 이런저런 얘기가 있는데 저는 유시민을 작가라고 생각한다”며 “유 작가가 그동안 해온 활동들이 무척 소중하고, 그런 일을 하길 원하는 유 작가의 뜻을 존중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유 전 장관은 “지난 5년 넘는 시간 동안 글 쓰는 사람으로 살아왔다”며 “제가 원해서 선택한 삶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글 쓰는 사람으로 살아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유 전 장관은 그러면서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보수를 받지 않고 비상근으로 일하는 직”이라며 “책 읽고 글 쓰는 시간을 조금 덜어 재단 활동에 쓸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해찬 대표도 “자유롭게 살고 싶은 유 작가에게 무거운 자리를 맡기게 돼 미안함이 있다”며 “이 자리를 잘 맡아서 보람차게 잘해나갈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재단 이사장으로서 임기를 시작한 유 전 장관은 향후 남북 경협 등 중대 사업에 참여하게 될 전망이다.

유 전 장관은 “당국이 중심이 돼서 잘 해나가겠지만 민간 영역에서 거둘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재단 차원에서도 남북 상호 이해를 돈독히 해나가고 정서적으로 가까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재단 이사장 이취임회견을 마친 유 전 장관과 이해찬 대표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방문,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할 계획이다. 

 

so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