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국감] 기재위 '통계청장 코드인사' 공방…강신욱 "전문성 갖췄다" 반박

기사등록 : 2018-10-15 17: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야당 코드인사 지적에 고성…파행 위기
강신욱 청장 "통계조작 없을 것" 다짐

[대전=뉴스핌] 최영수 기자 = 15일 정부대전청사에서 열린 통계청 국정감사는 이른바 '코드인사' 논란이 재연됐다.

강신욱 통계청장 [사진=통계청]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강신욱 통계청장이 문재인정권의 코드인사라며 자격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여당 의원들은 야당의 트집잡기 식 공격을 적극 방어하고 나섰고 강 청장도 "(자신이)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며 반박했다.

야권에서는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 유 의원은 "통계청이 심각한 신뢰위기에 있다. 황수경 전 청장은 이유도 모르고 경질됐다"고 지적했다.

최교일 자유한국당 의원도 "황수경 전 청장이 이임사 내내 눈물을 흘렸다"면서 "(황 전 청장이)내가 말을 잘 듣는 편은 아니었다고 했다"고 부당한 해임을 주장했다.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도 강 청장의 박사 논문까지 언급하며 "통계청장이 편향적으로 보인다"고 날선 지적을 이어갔다.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도 "온도계가 마음에 안 든다고 온도계 탓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면서 "정책을 주도한 사람을 경질해도 부족한데 (황수경)통계청장을 경질한 것은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야권의 지적이 계속되자 여당에서는 김경협 의원이 반박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국감이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자리냐"면서 야권의 무분별한 지적을 문제 삼았다.

그러자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김 의원의 발언을 강하게 문제 삼았고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도 김경협 의원에게 "사과하다"고 촉구했다.

곧바로 양측의 고성이 오가며 파행 직전까지 치달았지만 정성호 기재위원장의 만류로 가까스로 파행 위기를 모면했다.

강신욱 청장은 통계조사의 보완점은 인정하면서도 '코드인사' 지적에 대해서는 당당하게 입장을 표명했다.

나경원 의원이 "(강 청장이)코드 청장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인 인식"이라며 "통계 전문가라고 생각되지 않는다"고 지적하자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다만 나 의원이 "(취임사에서)좋은 통계로 보답하겠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이고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지적하자 강 청장은 "그 점은 고치겠다"고 인정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