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국감] "전자담배 증가 심각" 한 목소리… 의원들 대책 촉구

기사등록 : 2018-10-16 13: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6일 복지부 산하기관 국정감사
궐련형 전자담배 전년 대비 347% 증가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궐련형 전자담배가 급속도로 증가하는 만큼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건당국에 촉구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2018.10.16 kilroy023@newspim.com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 궐련형 전자담배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일반 담배는 전년도에 비해 6.4%가 줄었지만 궐련형 전자담배는 347%가 늘었다"며 "이(궐련형 전자담배) 자체가 금연 분위기를 역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인성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갈수록 늘어나는 것에 대해 강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윤 의원은 또 미국 필립모리스의 궐련형 전자담배 '아이코스'가 미국에서는 판매 허가를 받지 못한 것을 근거로 국내 담배 사업법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미국의 경우 담배 판매 허가를 식품의약국(FDA)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아이코스는 아직 FDA의 허가를 받지 못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담배 판매 승인은 기획재정부에서 담당한다.

윤 의원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며 "정작 미국에서는 허가도 안 된 궐련형 전자담배를 우리나라에서는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우리나라의 담배 허가는 사실상 담배 가격 신고제일 정도로 허술하다"며 "담배 사업법과 관련해 근본적인 인식의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윤종필 자유한국당 의원도 "성인 흡연률과 청소년 흡연률이 증가하고 있는데 보건당국이 궐련형 전자담배 흡연률 파악조차 안 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더 심각하다"며 "금연 정책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또 윤종필 의원은 "필립모리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상대로 소송까지 했다"며 "건강진흥개발원은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더 많이 알려달라"고 당부했다.

최도자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자료를 내고 보건당국이 전자담배 관련 기본 자료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도 자료를 통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전체 청소년의 8.9%가 전자담배를 경험했다고 발표했다.

또 김 의원은 '금연클리닉 등록자 중 궐련형 전자담배 흡연자 현황'을 분석한 결과 궐렬형 전자담배가 중복흡연을 부른다고 주장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흡연자의 43.2%가 다른 유형의 담배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