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벼랑 끝' 車업계, 금융·세제 등 '경쟁력 강화방안' 건의

기사등록 : 2018-10-29 09: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부와 노조 등 모두가 비상한 각오로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

[서울=뉴스핌] 정탁윤 기자 = 현대기아차가 3분기 '실적 쇼크'를 기록하는 등 벼랑끝에 내몰린 국내 자동차 업계가 정부에 정책 건의를 내기로 했다. 금융·세제 지원을 비롯한 노사 신뢰 회복 등 국내 자동차산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2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와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 5개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조만간 현재의 국내 자동차 산업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 정책 건의서를 낼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자동차업계가 산업 자체가 어렵다 보니 정부에 건의를 좀 해야 하지 않겠느냐 하는 공감대가 이뤄지고 있다"며 "언제, 어떻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것은 정해지지 않았고 논의를 본격화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협회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최근 현대기아차가 3분기에 '어닝 쇼크'를 기록하고, 한국GM 철수설이 나오는 등 국내 자동차 업계 위기감이 점점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양재동 현대기아차 본사 [사진=뉴스핌DB]

현대차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2889억원으로 전년대비 76% 급감했다. 외환위기 직후 수준으로 현대차 실적 쇼크에 자동차업계 전체에 위기 의식이 팽배하다. 기아차(영업이익 1173억원) 역시 전년대비 소폭 흑자전환하기는 했지만, 시장 기대치에 한참 못미치는 3분기 영업이익을 냈다.

더구나 다음달 미국의 중간선거 전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관세 폭탄' 문제도 자동차 업계 당면 현안이다. 미국이 수입 자동차 및 부품에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하면 수입제품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협회는 정부에 세제 지원을 비롯한 내수진작책, 환경규제 도입 시기 조절, 중소형 부품사 자금 지원 등을 촉구하는 내용을 건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또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자동차부품사들의 어려움에 대한 보완책도 요구할 계획이다.

앞서 자동차 부품회사들의 모임인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정부에 3조원 규모의 긴급 자금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부품업계는 만기가 돌아오는 은행권 대출금 상환을 연장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이 1조7000억원, 시설 투자비와 연구·개발(R&D) 비용 등 총 3조 원 규모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제조업 생산의 14%에 달하는 자동차업계가 무너지면 한국경제 전체가 흔들릴 수 있다"라며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와 노조 등 이해관계자 모두가 비상한 각오로 현재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