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2018공예트랜드페어 "유통·비즈니스의 장으로 확대...해외 바이어 초청"

기사등록 : 2018-11-14 1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2일~25일까지 코엑스 C홀에서 개최
공예트렌드페어, 공급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자리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2018공예트렌드페어가 유통·비즈니스의 장으로 거듭난다. 올해로 13회를 맞은 공예트랜드페어는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 국내 공예품을 알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공예분야 국내 최대 규모 행사인 '2018공예트렌드페어'는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서울 코엑스 C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국내외 1600여 명의 공예작가와 300여 개 공예 기업과 갤러리가 참여한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14일 서울 달개비에서 열린 '2018공예트렌드페어 기자간담회'에 임미선 공예본부장과 김승배 팀장, 최봉헌 진흥원장 등이 참석했다. 2018.11.14 89hklee@newspim.com

최봉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장(진흥원)은 14일 기자간담회에서 "상반기에 열린 공예주간이 소비자가 공예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면, 공예품의 소비 및 문화 향유로 이어지는 중요한 행사는 공예트렌드페어"라고 소개했다. 이어 "올해는 공예의 유통에 방점을 두고 홍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흥원은 올해 2018공예트렌드페어에서 해외 바이어 10팀을 초청해 한국 공예 산업을 알리겠다는 계획을 내세웠다. 진흥원 김승배 팀장은 "미국과 영국, 독일, 대만, 중국, 태국의 프리미엄 셀렉숍, 백화점, 이커머스 유통사를 초청해 페어 참가사와 미팅 및 사후 거래를 지원한다"고 귀띔했다.

초청 바이어들은 2018공예트렌드페어 참가 기업의 정보를 미리 파악한 후 현장에서 미팅이 이뤄지도록 협약이 된 상태다. 진흥원 측은 국내 작가와 해외 바이어와의 비즈니스 미팅이 이뤄지는 현장에서 통역 및 서류 작성과 관련한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공예트렌드페어에서 열리는 전시는 프리미엄존(주제관, 창작공방관, 갤러리관, 해외관)과 산업존(브랜드관, 쇼케이스관, KCDF산업관), 인큐베이팅존(대학관)으로 나뉜다. 

주제전은 2019 밀라노 디자인 위크 기간 개최되는 '한국공예의 법고창신 전' 사전 전시로 해외에서 인정받은 한국의 공예가 동시에 공예가들에게 전통과 현대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즉, 밀라노 디자인 위크에서 열리는 전시 '법고창신'의 사전 전시 격이다. 이 역시 페어 형식에 더욱 집중하기 위함이라고 진흥원 측은 밝혔다.

프리미엄 존의 주제전 공간구성은 패션디자이너인 정구호 감독이 맡았다. 공예진흥원 측은 "감독 선정 방식은 위촉 혹은 공모로 진행되는데, 이번의 경우는 국내외의 작품을 고르게 구성하고 소통할 수 있는 분으로 정구호 감독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프리미엄 존에는 창작공방관(심사를 통해 선정된 신진작가 77명(팀), 갤러리관(박여숙 화랑, 갤러리LVS 등 국내 12개·해외 3개), 해외관은 홍콩PMQ, 태국 SACICT 등이 참여한다. 브랜드관에는 공예작가와 업체, 기관, 기업 등 176개사가 참여한다.

산업전의 쇼케이스관에는 5개의 테마 아래 일상 공간에서 공예가 사용되는 모습을 연출해 소개한다. 참여 작가 및 업체의 정보를 기입해 해당 부스에서 공예품 구매도 가능하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