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자율규약' 출점길 막힌 편의점...미니스톱 인수전 '활활'

기사등록 : 2018-12-04 16: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편의점 자율규약...내년 신규출점 대폭 감소 전망
이르면 이번 주 결과...세븐일레븐·이마트24 '촉각'

[서울=뉴스핌] 박효주 기자 = 한국 미니스톱 매각전이 종착점에 다다른 가운데, 편의점 자율규약 방안이 발표되면서 승자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4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편의점산업협회는 편의점 개점과 운영, 폐점 단계를 총체적으로 다룬 종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편의점 개점 시 근접출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담배소매인 지정거리 제한 규정을 준용해 편의점 간 100m 거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편의점은 출점 매장 수에 따라 본사의 수익성이 좌우되는 전형적인 규모의 경제 산업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번 자율규약 방안이 시행되면 앞으로 신규 출점은 기존보다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조윤성 한국편의점산업협회장 등 편의점업계 대표들이 4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편의점업계 '근거리출점 자제를 위한 자율규약' 선포식에서 이행확인서에 사인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미니스톱 인수전에 참여한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측은 인수에 대한 의지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인수에 성공할 경우 대규모 외형 확장을 할 수 있어 편의점 지형변화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국 미니스톱은 10월 말 기준 매장 수 2533개를 보유하고 있다. 인수전에 참여한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는 각각 9458개, 3564개를 운영 중이다. 두 업체 모두 현재 국내 편의점 업계 1·2위 업체인 CU(1만3109개)와 GS25(1만3018개) 등과 점포 수에 격차를 보인다.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을 인수한다면 점포수가 1만2000여개에 달해 선두 업체인 CU와 GS25등과 선두권 경쟁에 참여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상반기 영업 수익성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조 90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5% 증가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4% 감소한 199억원, 당기순이익은 4% 증가한 17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유통산업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데다 최저임금 인상 및 각종 규제 등 정책 요인이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편의점 사업은 내수 소비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급격한 매출액 증가나 단기적인 수익성 개선이 어려워 외형 성장을 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편의점 자율규약 제정 당정협의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마트24 역시 누적 적자가 있음에도 점포 수 확대에 집중하는 전략을 펴는 이유다. 관련 업계에서는 점포수가 최소 5000개에 달해야 손익분기점(BEP)을 달성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마트24가 한국미니스톱을 인수할 경우 매장 수는 6097개로 여전히 4위 업체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번 자율 규약 시행으로 폐점도 용이해지면서 가맹점주의 브랜드 전환율이 상승세를 보여온 이마트24에는 긍정적일 수 있다.

이마트24는 경쟁 편의점 브랜드 전환 점포비율이 지난해 5.5%에서 올해 10월기준 14.8%로 무려 9.3%p 증가했다. 이는 위약금 폐지 및 24시간 운영 점주 선택, 고정 월회비 등 이른바 3무 정책을 시행하면서 가맹점주들에게 호응을 받은 까닭이다.

다만 이번 자율 규약안에 이마트24의 3무 정책의 일부 내용이 담겨있어 이 외 지원금이나 상생 제도 등에서 차별화하지 못할 경우 역효과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자율규약에 따르면 가맹점주에 대해 심야영업을 강제할 수 없는 등 부당한 영업시간 구속을 금지하고 있고 가맹계약 해지 시 영업위약금 감경·면제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다.

한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내년 신규 출점은 올해보다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편의점 업계에 브랜드 전환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미니스톱 인수전 결과에 따라 편의점 시장 내 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 미니스톱 매각을 추진 중인 이온그룹과 매각주관사 노무라증권은 지난 달 20일 입찰서 접수를 마감하고 이후 평가기간을 거쳐 이르면 이번 주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hj0308@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