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文 "공직기강 강화" 발표하자...유해발굴단장 비위 터져

기사등록 : 2018-12-05 18: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靑 아니지만, 국방부 전 유해발굴감식단장 공금횡령 및 성희롱 수사
공직기강 문제로 공직사회 긴장감 높은 상황에서 다시 비위, 우려 ↑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최근 잇따른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 사건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 체계 강화를 지시한 첫 날, 전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장이 공금 횡령 및 성희롱 혐의로 직위 해제된 사실이 알려져 우려가 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구 한 바퀴를 도는 살인적인 일정의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직후,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으로부터 특별감찰반 비위 사건에 대해 보고 받고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 체계 강화를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최근 청와대 핵심 보직 중 하나인 의전비서관이 대통령이 직접 엄단을 천명한 음주운전을 하고, 공무원의 공직기강을 바로잡는 반부패비서관실 내 특별감찰반원들이 비위를 저지르는 등 청와대 공직기강 해이 사건이 연이어 드러나 충격을 줬다.

정치권 내에서는 이에 대해 문재인 정권 레임덕의 시초라는 분석까지 나왔다. 문 대통령이 귀국 직후 이와 관련된 보고를 받고,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 체계 강화를 지시한 것은 이번 사건의 심각성을 증명한다.

그러나 이번에는 국방부에서 문제가 터졌다. 전 유해발굴감식단장인 이모 대령이 공금 횡령 및 성희롱 문제로 직위해제된 것이다.

[철원=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남북이 9.19 군사합의 등에 따라 내년 4월 본격 공동유해 발굴에 앞서 강원도 철원 부근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에 전술도로 개설 작업을 진행하는 가운데 지난달 22일 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부대 지휘관들과 함께 군사 분계선(MDL) 앞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11.22

국방부에 따르면 이 모 대령은 부대 운영비 일부를 사적으로 유용하고 여성 부하 직원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한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이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으로 이모 대령은 지난달 20일 이미 유해발굴감식단장에서 직위 해제됐다.

이번 사건은 물론 청와대가 아니라 국방부에서 일어났다. 그러나 청와대에서 잇따라 터진 공직기강 문제로 공직 사회가 경각심을 가졌던 상황에서 다시 나온 고위공직자의 비위는 공직기강 해이의 확산으로 읽힐 수 있어 우려스럽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직기강 해이에 대해서는 별다른 경계의 말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향후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 등을 통해 이같은 문제에 대해 발언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