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연준 속도조절 기대감 싹트며 세계증시 반등에 안간힘

기사등록 : 2018-12-07 20: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런던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전날 급락세를 보였던 세계증시가 7일 반등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멍완저우(孟晩舟·46)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체포로 미·중 무역협상 전망이 어두워진 탓에 전날 3.2% 급락했던 범유럽지수 스톡스600 지수는 이날 1.2% 반등하고 있다.

전 세계 47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0.3% 오르고 있으나, 주간 기준으로 2% 하락 마감할 전망이다.

중국 증시는 오름세를 유지하다가 막판에 반락했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도 상승 출발했으나 0.4% 반락하고 있다.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전날 1.8% 낙폭을 기록한 데서 0.2% 반등하는 데 그쳤다. 일본 닛케이 지수는 0.8% 올랐다.

미국 S&P500 주가지수선물 7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수년 간 공고한 성장세를 유지했던 미국 경제가 하강 기조를 보이고 있다는 우려가 심화되는 가운데 시장은 이날 발표될 미국 고용지표를 주시하고 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은 전날 연설에서 공고한 고용시장을 강조한 바 있다.

로이터폴 사전 설문조사에서 이코노미스트들은 11월 미국 비농업부문 일자리 수가 20만개 늘었을 것으로 전망했다. 10월에는 25만개 증가한 바 있다.

크레딧스위스 애널리스트들은 미국 2년물과 5년물 국채 수익률이 역전한 데 대해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담판이 끝난 후 시장은 미 국채 수익률 커브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대부분 국가에서 고용시장이 강력한 양상을 보여 경기침체 리스크는 매우 제한적이라 판단한다. 따라서 위험 자산이 곧 반등할 것”이라 예상하며, “수익률 커브 역전 및 평탄화는 연준이 앞으로 보다 중립적 기조를 보일 것이란 신호로 풀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연준 관계자들이 12월 정책회의에서 금리인상을 단행한 후 ‘관망적 접근’(wait-and-see)으로의 전환 신호를 보낼 지에 대해 검토 중이라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가 나오면서 위험 자산을 둘러싼 분위기가 다소 밝아졌다.

이는 세계 경제성장세 둔화 및 유가 급락에 따른 디스인플레이션 우려가 부각되자 연준이 금리인상 사이클을 끝낼 수도 있다는 관측에 힘을 실어 주는 소식이다.

금리 선물 시장은 이제 내년 연준의 한 차례 금리인상만을 전망하고 있다. 1개월 전만 해도 세 차례 금리인상이 전망된 바 있다.

연준의 속도조절 기대감에 간밤 뉴욕증시는 급락폭을 줄이며 마감했다.

미 국채는 이날도 랠리를 이어갔다. 국채 가격과 반대로 움직이는 수익률은 10년물의 경우 2.826%로 3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2년물 수익률도 10bp(1bp=0.01%포인트)나 빠졌다. 10년물과 2년물 수익률 격차는 10년여 만에 최저 수준으로 좁아져 경기침체 신호를 보냈다.

이에 시장은 수익률 평탄화를 연준의 긴축 사이클이 막바지에 이르렀고 심지어 완화 사이클이 재개될 수 있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미국 경제 전망과 연준 긴축 전망이 이처럼 급격히 변하자 미달러가 하락하고 있다.

한편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이 또다시 연기되면서 비트코인은 이날 18% 가까이 급락하며 3400달러를 하향 돌파했다. 미국 금융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날 웹사이트를 통해 “밴엑과 솔리드X가 신청한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 결정 시한을 내년 2월 27일까지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상품 시장에서는 달러 하락으로 금 현물 가격이 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감산 결정을 앞두고 하락하던 국제유가는 러시아가 당초 예상보다 큰 폭 감산에 나설 것이란 신호가 나와 반등하고 있다.

 

런던선물시장의 북해산 브렌트유 가격 7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