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하원, 구글 ‘바보=트럼프’ 검색결과 두고 격론

기사등록 : 2018-12-12 18: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미국 하원 청문회에서 구글 검색이 반(反)트럼프 및 반보수로 편향된 결과를 도출한다는 주장을 두고 공화·민주 양당이 격론을 벌였다고 미국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지난 11일(현지시간) 청문회에서 민주당 소속 조 로프그런(캘리포니아) 의원이 직접 구글 이미지 검색창에 ‘바보’(idiot)를 입력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으로 채워진 검색 결과가 나타난 페이지를 보여주며, “왜 바보를 검색하면 트럼프 대통령 사진이 나오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피차이 CEO는 대부분 IT 문외한인 의원들에게 연관성과 인기도 등 200여개 요소를 통합해 검색 결과를 도출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려 애썼다.

그러자 로프그런 의원이 “어떤 난쟁이가 커튼 뒤에 앉아서 사용자들에게 무엇을 보여줄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검색 결과는 사용자들이 생산해내는 것들의 모음일 뿐”이라며 농담하듯 피차이 CEO의 설명을 정리했다.

로프그런은 구글이 정치적 이유로 검색 결과를 조작한다는 공화당 측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일부러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이런 질문을 한 것이라고 WP는 전했다.

이에 공화당 소속 라마르 스미스(텍사스) 의원은 피차이 CEO에게 직원에게 검색 결과 조작을 지시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느냐고 물었고, 피차이는 “검색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은 매우 많은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한 사람 또는 몇 사람이 검색 결과를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러자 스미스 의원은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사람이 과정을 조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처리하는 것 아니냐”고 계속 공격했다.

또 다른 공화당 의원인 스티브 샤보(오하이오)도 ‘공화당 헬스케어 법안’이나 ‘공화당 감세’를 검색하면 상위 페이지에 부정적인 기사들이 먼저 나온다며, “구글이 이처럼 보수적인 견해에 편향적인 검색 결과를 도출하는 데 대해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단순히 알고리즘 때문인가, 아니면 조작이 이뤄지고 있는가?”라고 비난했다.

이에 피차이 CEO는 “우리는 특정 기간에 특정 주제에 대해 거론되고 있는 것을 반영하기 위해 매우 객관적이고도 활발한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다. 맹세컨대 정치적 이데올로기는 전혀 개입돼 있지 않다. 구글 알고리즘은 정치적 감정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샤보 위원은 이러한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구글이 정치판에서 승자와 패자를 고르고 있다고 믿는 이들이 많다.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은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공화당 의원들의 피차이 CEO에 대한 공격이 지속되자 민주당 의원이 나섰다.

민주당 소속 테드 루(캘리포니아) 의원은 “긍정적 검색 결과를 원한다면 긍정적인 일을 하고, 부정적 결과를 원치 않으면 부정적인 일을 하지 않으면 된다”며 “부정적 여론이나 검색 결과가 나온다면 구글이나 페이스북, 트위터를 탓하지 말고 자신을 비난하라”며 공화당 의원들을 꾸짖었다.

 

구글에 '바보'(idiot) 검색어로 이미지를 검색했을 때 첫 화면에 나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들 [출처=구글]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