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인물탐구] 靑 비서실장 유력 노영민, '반도체의 날' 제안한 신성장 전문가

기사등록 : 2019-01-07 17: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반도체 치킨게임 한창이던 2008년 '반도체의 날' 제정
김진표 "혁신성장과 컬러 맞어..충실히 서포트할 것"
진보진영 일각선 '친삼성' 지적 ...盧정부 시즌2 우려도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노영민 주중대사가 유력시되고 있다. 청와대는 이르면 8일 오전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기 청와대 참모진을 이끌 노 대사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노 대사를 두고 신성장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재선의원 시절인 10여년 전부터 반도체 등 IT 산업에 대한 과감한 정부 지원을 주창해 온 인물로, 문재인 정부 최대 난제인 혁신성장의 실마리를 제시한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반면 일각에선 과거 참여정부가 '친삼성' 행보로 진보진영과 척을 졌다며, 노 대사의 친기업 성향에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노 대사는 1957년 충북 청주 출생으로 연세대 재학시절 학생운동을 시작으로 노동운동에 헌신한 대표적인 운동권 출신 정치인이다. 등단 시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중소기업을 경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역 의원 시절에는 친시장적 행보를 자주 보였다. 참여정부 시절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아파트 분양원가 공개'에 반대하는 등 '시장을 잘 아는 운동권'으로 분류됐다. 

초선의원 때는 조경태 당시 열린우리당 의원(현 자유한국당 의원)과 '한미의원 친선모임'을 발족할 정도로 한미관계 증진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기도 했다.

노영민 주중국대사. <뉴스핌 DB>

'반도체의 날' 만들어...정치권에선 대표적인 신성장 전문가로 통해

그가 본격적으로 우리나라 산업정책과 미래 먹거리에 대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은 국회 지식경제위원회(현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서 활동한 재선의원 때부터다.

2008년 김진표 의원과 국회신성장산업포럼을 설립, 2015년까지 대표를 지냈다. 이 포럼은 시스템반도체, 차세대 디스플레이, 미래형자동차, 로봇, 바이오, 그린에너지 등 미래 혁신산업에 대한 국가 차원에서의 지원을 위해 구성됐다. 국회에서 매년 토론회를 열고 업계 동향을 공유하고 산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채널의 기능을 했다.

특히 노 대사는 반도체 산업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대만발(發) 치킨게임의 여파로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폭락한데다 글로벌 금융위기까지 덮쳤던 2008년에는 '반도체의 날' 제정을 제안했다. 이후 지난해까지 매년 기념식을 개최하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라는 두 거목의 탄생과 성장을 응원했다.

노 대사는 2010년 국내 반도체 파운드리 산업육성 정책이 충분치 않다는 점을 지적하며, 중국 반도체 굴기에 맞서 시스템 반도체 육성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노 대사는 또한 2014년 '반도체장비 관세감면 연장’ 관련법 개정안을 발의했고, 2015년에는 반도체 연구개발(R&D) 사업인 '전자정보디바이스사업' 예산 확대를 주도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중국대사로 임명된 뒤에도 꾸준히 '친(親)반도체' 행보를 보였다. 사드 갈등이 한창이던 2017년 중국 정부를 상대로 우리 기업에 대한 무리한 담합조사를 완화시켜 줄 것을 요청하는가 하면 삼성전자의 중국 시안 반도체 공장 기공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2015년 11월 10일 반도체산업의 지원 확대 및 강화를 위한 ‘국회 신성장산업포럼’ 토론회를 개최한 노영민 당시 민주당 의원(사진 앞줄 왼쪽에서 다섯 번째)<출처=노영민 전 의원실 제공>

문재인 정부 '혁신성장' 밀어붙이는 지렛대 역할 가능성

19대 국회에서 산자위원장을 역임하기도 했던 그는 당시 야당 의원임에도 우리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규제완화, 산업 지원, 자유무역 확대 등을 줄기차게 강조했다.

여권 내 보기 드믄 시장주의자가 청와대 입성을 코앞에 둠에 따라 청와대의 혁신성장 엔진에 힘이 실릴지 주목된다.

노 대사와 함께 원내 지도부 활동을 했던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 대사는) 책을 많이 읽고 생각이 깊은 정치인"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혁신성장에 역점을 두는 것과 색깔이 맞아 충실히 서포트(지원)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했다.

반면 문재인 정부가 또 다시 ‘좌측 깜빡이'를 켜고 우회전하는 모습을 연출할 경우 지지층의 이탈이 가속화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노 전 의원이 지나치게 '친기업적'이라는 평가가 적지 않다”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대법원 판결을 앞둔 시점에서 청와대와 삼성의 거리가 최근 들어 점점 좁혀지고 있는 점을 유념해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노영민 주중대사 프로필>

▲1957년 충북 청주 출생
▲청주고 졸업, 연세대 경영학과 입학
▲1999년 새천년민주당 창당준비위원으로 정계 입문
▲2002년 제16대 대통령선거 노무현 후보 선대위 충북본부장
▲제17대 통합민주당 국회의원(청주 흥덕구을), 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제18대 민주통합당 국회의원(청주 흥덕구을)
▲2012년 문재인 대통령 후보 비서실장
▲제19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청주 흥덕구)
▲2017년 문재인 대통령 후보 조직본부장
▲2017년 10월 주중대사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