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달러화 상승세 거의 끝났다" - 로이터폴

기사등록 : 2019-01-10 11: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준 금리인상 기대 후퇴·美 경제 둔화 전망"

[벵갈루루 로이터=뉴스핌] 이홍규 기자 = 미국 달러화 가치 상승세는 거의 끝이 났다고 로이터통신이 10일 보도했다.

통신은 지난 2~9일 통화 전략가 75명을 상대로 실시한 설문에서 응답자의 약 3분의 2가 이런 대답을 내놨다고 전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가 후퇴하면서 상승 동력이 떨어졌다는 설명이 나온다.

달러는 지난해 2015년 이후 최고의 연간 성과를 거둔 뒤 최근 수주간 상승 모멘텀을 잃은 모습을 연출했다.

연준이 앞으로 2년 간의 금리 인상 횟수 전망을 이전보다 줄여 제시했고, 미국의 경제 전망에 우려를 표시한 까닭이다.

이 전략가들은 올해 들어 미국 경제가 활력을 잃을 것으로 예상, 달러가 향후 12개월 동안 작년 상승폭의 상당 부분을 반납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측정하는 달러지수는 지난해 4% 올랐다.

웰스파고의 에릭 닐슨 통화전략가는 "기본적으로 달러화 가치 상승에 필요한 재료들이 바닥 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연준은 자신들이 금리인상 중단 지점에 있거나, 그 곳에 가까워졌다고 말했다"며 "우리는 미국의 경제성장 동력이 확실히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한다"고 전했다.

아직 상승 여력이 있다고 답한 전략가 중에서도 85%는 6개월 안에는 끝이 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달러 대비 주요 통화 가치의 올해 상승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다.

설문 중간값을 기준으로 했을 때 지난해 손실분을 회복하는 데 그칠 것(중간값)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다른 주요국 경제 성장률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들 국가의 중앙은행들이 이른 시일 안에 매파적 스탠스를 취하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달러 대비 약 4% 떨어진 유로화 가치는 1년 안에 1.20달러로, 9일 종가 1.14달러보다 약 5% 상승할 것으로 예상됐다.

라보뱅크의 제인 폴리 선임 통화 전략가는 "달러 펀더멘털의 약화를 인정하지만, 유로화 역시 약화됐다고 생각한다"며 어느 쪽의 통화가 우세할 것이라는 큰 추세는 보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달러 지폐 [사진=로이터 뉴스핌]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