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손혜원 의혹, '대통령 측근' 비리로 번지나…야당 총공세

기사등록 : 2019-01-21 11: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손학규 "목포 투자가 문제된건 손 의원이 대통령 측근이었기 때문"
한국당·바른미래당 "검찰조사 어떻게 믿나…특검 도입해야" 한목소리
"홍영표, 호위무사처럼 기자회견 나와…권력 어디에 있는지 명확해"
홍준표·오세훈까지 손혜원 의혹에 가세…"최순실보다 더하다"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대통령 측근 비리'로 번지는 모양새다. 야당은 손 의원이 영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친구 관계인데다, 문 대통령을 당선시키는데 일조했다고 강조했던 점 등을 이유로 들어 청와대가 이 문제에 나서야 한다고 총공세에 나섰다.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손 의원의 목포 투자 사실이 문제가 된 것은 그가 '대통령의 측근'이었다는 사실 때문"이라면서 "대통령 부인의 중고등학교 동창이며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사람이었다는 점에서부터 문제가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1.21 yooksa@newspim.com

손 대표는 "이번 목포사건도 대통령의 권위를 업고 다니지 않았으면 못했을 일"이라며 "청와대가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민정수석의 일은 대통령 친인척들과 관련해 친인척들의 비리를 바로잡는 것"이라며 민정수석실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2003년 핀란드 교육부장관은 국회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개발이 예정되어 있던 골프장에 자신이 회원이라는 사실이 문제가 되자 그 자리에서 장관직을 사임했다"면서 "문화재 관련 사업을 자신의 조카, 남편, 지인 등에게 차명이 되었건 돈을 빌려주었건 은행에서 돈을 빌렸건 어떤 형태로든 재산 증식의 방편으로 사용한 것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손 의원이 검찰 조사를 강조한 것과 관련해서는 "지금이 정권 말기라면 모를까. 누가 지금 검찰의 수사를 믿겠냐"며 "검찰 조사를 받는다면 지금은 정권으로부터 독립된 기관의 조사를 받아야 한다.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학규 대표는 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개인적으로 홍 원내대표를 좋아하지만 이번에 손혜원 의원 기자회견에 동행해 여러 가지 변명과 변호를 한 행동은 원내대표의 권위와 국회의 권위를 크게 손상한 것이다. 홍 원내대표도 거취에 대해 심각히 고민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정론관에서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1.20 mironj19@newspim.com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의 홍은동 사저를 산 사람이 손혜원 의원실 보좌관이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곽 의원에 따르면 문 대통령 내외가 지난 2015년 김정숙 여사 명의로 구입한 주택을 2017년 당선 이후 관저로 이사하면서 팔았다. 당시 주택을 산 사람은 손혜원 의원실에서 보좌관으로 근무했었던 김재준 청와대 제1부속실 행정관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 행정관은 문재인 후보 대선 캠프에서 수행팀장을 맡기도 했었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어제 손 의원 기자회견에 민주당 원내대표가 호위무사처럼 나와 안내하는 것을 보며 권력이 어디에 있는지, 그 권력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 명확히 볼 수 있었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손 의원은 '센언니'의 진수를 보여줬다. 원내대표와 동반한 탈당 기자회견은 역사상 전무후무 할 것"이라면서 "현 정권의 실세라는 배경을 업고 정부정책과 예산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쳤다. 당당하다면 특검과 국정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밝히기 위해 '손혜원랜드게이트 진상규명 TF'를 구성하기도 했다.

원외 보수 인사들 역시 발언에 나섰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국회의원이 상임위 업무와 관련해 부동산 투기를 위해 국비를 배정받은 사례는 내 기억으로는 처음"이라면서 "국회의원 사퇴가 아니라 엄중 처벌해야 한다. 최순실보다 더한 범죄"라고 비판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어쩔 수 없이 함께 기자회견 하는 민주당 원내대표의 속마음이 어떨까"라면서 "청와대 민정수석, 반부패비서관, 공직기강비서관 등은 제 역할을 다 했나. 사후대처라도 제대로 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시범사업 구역 [사진=박상우 인턴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