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후원자 속이고 면피하지 마라"...케어 박소연 '안락사 물타기' 논란

기사등록 : 2019-01-21 14: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소연 대표 "무차별적 안락사 아니다... 개 도살 등 먼저 금지해야"
케어, 2011년부터 '안락사 없는 보호소' 표방
직원연대 "직원·후원자 속인 책임 먼저... 안락사 사회적 주장은 면피행위"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구조 동물 안락사 논란에 휩싸인 동물보호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가 논란을 일부 시인하고 각종 의혹에 해명했지만 비판은 잦아들지 않는 모양새다. 박 대표는 "안락사를 해야만 했던 원인을 봐 달라"고 호소했지만 '안락사 은폐'를 몰랐을 후원자들을 기만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박 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개 도살’ 관련 동영상을 올리고 “저에 대한 비난의 크기만큼 개 도살 금지를 외쳐 달라. 도살이 없으면 안락사도 없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 대표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케어가 구조한 건 건강한 유기견이 아니라 주인에게 지속적 학대를 받거나 도살장 속 절체절명의 동물들”이라며 “안락사를 한 건 맞지만 무차별적인 안락사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저에게 쏟아지는 비난만큼 원인에 집중해 달라”며 “안락사를 도살이라고 표현하고 싶다면 더 극심한 학살장인 도살장 현실도 마주하고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안락사가 많은 동물이 처한 비참한 현실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음을 강조했지만 ‘안락사 은폐’에 대한 책임 대신 국면 전환용 ‘물타기’라는 비판이 나온다.

박소연 케어 대표 페이스북 캡처

케어 대표 사퇴를 위한 직원연대는 19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케어를 지지하고 응원했던 후원자와 내부 직원들에게조차 안락사 사실을 은폐했으면서 현 시점에서 박 대표가 제기하는 '안락사의 사회적 공론화' 주장은 면피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직원연대 등에 따르면 케어는 2011년 이후 '안락사 없는 보호소(No Kill Shelter)'를 표방해왔다. 연간 후원금 20억원 규모로 운영되는 단체에서 후원자와 직원들도 모르게 구조 동물들이 안락사된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박 대표는 “지금과 같은 논란이 두려워 내부적으로 소수 임원들이 합의를 이뤄 안락사를 해왔다. 소통 부족으로 큰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사죄드린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법정 분쟁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비글구조네트워크 등 동물보호단체들은 지난 19일 사기 및 업무상 횡령, 동물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박 대표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박 대표가 당초 밝힌 모금 취지와 달리 모금액으로 안락사 약품을 구매하고 후원금을 사체처리비로 사용한 혐의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에 휩싸인 박소연 케어 대표가 1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인근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01.19 leehs@newspim.com

고발대리인인 권유림 법률사무소 율담 변호사는 이날 “안락사 행위를 고지하지 않고 후원금을 모금한 사기혐의와 후원금을 용도·목적 외로 유용한 점에 대한 업무상 횡령, 정당한 이유 없이 동물을 학대한 행위에 대해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말했다.

박 대표의 주요 혐의가 '안락사 은폐'에 따른 후원자 기만인 만큼, 케어 직원들은 박 대표의 대표직 사퇴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직원연대는 “현재 약 1000여명의 회원들이 케어 후원을 중단했지만 그 중 많은 회원들이 ‘박 대표가 사퇴하면 다시 후원하겠다’고 한다”며 “케어의 정상화를 위해 선행돼야 하는 것은 박 대표의 사퇴”라고 강조했다.

zuni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