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하원 민주 “국경장벽 대신 다른 보안장비라면 57억달러 가능”

기사등록 : 2019-01-24 09: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미국 연방정부 부분적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이 23일(현지시간)부로 33일 째를 맞이한 가운데 하원 민주당 지도부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하는 남부 국경보안 자금 57억달러를 국경장벽이 아닌 기타 보안 기기에 대한 것이라면 동의하겠다는 강구책을 내놨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날 하원 민주당 지도부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국경보안 자금 강구책을 제안하는 서한 초안을 작성 중이고 밝혔다. 

하원 민주당 내에서 ‘서열 3위’인 제임스 클리번 원내총무(사우스캐롤라이나주)는 대통령이 요구하는 57억달러가 국경장벽 건설이 아닌 드론, 엑스레이(X-rays), 센서, 국경보안 요원 등 다른 기술적 용도에 쓰이는 자금이라면 요구를 받아 들이겠다고 말했다. 

스테니 호이어 하원 민주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가능한 거래의 일환으로 국경 보안을 위해 “상당한 액수의 추가 비용”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것이 트럼프가 추구하는 57억 달러에 해당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국경 장벽이냐, 아니냐’를 놓고 첨예한 갈등이 증폭되는 가운데 오는 24일, 상원에서는 공화당과 민주당의 각각 다른 두 예산안을 표결에 부친다. 민주당은 3주 동안 셧다운된 부처를 개방하고 57억달러 자금을 제외한 임시 예산안, 공화당은 미성년 입국자 추방 유예 제도인 다카(DACA)와 임시 체류 대상자 30만 명의 임시보호지위(TPS) 기한을 3년 연장하고 57억달러 국경장벽 자금이 포함된 ‘맞교환’ 예산안을 투표에 부친다. 말그대로 공화당과 하원의 맞불 예산안 상정이다.

양측 예산안 모두 가결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이 중론이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트럼프 대통령 간의 갈등도 골이 깊어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부 개방 이후로 국정연설을 연기해야 한다는 펠로시 의장의 요청에도 미 하원에서 예정대로 국정연설(연두교서)을 반드시 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이다. 

8일 (현지시각)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마이크 톰슨 민주당 하원의원(캘리포니아주)이 국회에서 '총기 판매 및 매매에 대한 신원조사 강화 법안' 소개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1.08. [사진=로이터 뉴스핌]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