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인천

‘도심 군부대 외곽 이전’ 국방부‧인천시 MOU 체결

기사등록 : 2019-01-31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경두‧박남춘, 31일 오전 국회서 만나 MOU 체결
예비군훈련장 및 3보급단 통합‧이전 재배치
국방부 “국방개혁 2.0의 안정적 추진 토대 마련”
인천시 “원도심 균형발전‧지역 숙원사업 조기 추진 기대”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국방부와 인천시가 인천 도심에 있던 예비군훈련장 및 부대를 도심 외곽으로 통합 및 이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31일 국방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정경두 국방부장관과 박남춘 인천시장, 홍영표 원내대표(인천 부평구 을)가 참석한 가운데 ‘인천지역 군부대의 통합 재배치 추진을 위한 국방부‧인천시 간 MOU’ 체결이 이뤄졌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경두 국방부 장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박남춘 인천광역시 시장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협력 강화를 위한 국방부-인천광역시 MOU 체결식에서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1.31 kilroy023@newspim.com

인천시 군부대 이전 문제는 인천지역의 오랜 현안이었다. 인천시에는 예비군훈련장과 3보급단이 있는데, 원도심 재생사업 침체, 시민 생활권 단절 등의 문제로 군부대 이전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가 이어져 왔다.

이러한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 인천시와 국방부는 예비군 훈련장 및 3보급단의 이전‧통합을 전격 추진하기로 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인천지역의 6개 예비군 훈련장은 2개소로 통합하고 3보급단은 인근 17사단 부지로 이전‧통합하는 부대 재배치안에 대해 상호 정책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인천지역 군부대 통합재배치안 [자료=국방부]

이번 MOU를 계기로 국방부는 국방개혁 2.0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인천시는 군부대 이전 후 지역 숙원사업 추진과 원도심 균형발전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관계자는 “국방부는 과학화 예비군 훈련장 추진, 군 구조 개편에 따른 부대 재배치 등 국방개혁 2.0의 안정적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며 “동시에 인천시는 3보급단 군용철도 폐선, 장고개길 도로 개통 등 지역 숙원사업의 조기 추진 및 예비군 훈련대 등 군부대가 이전하고 남은 종전 부지를 활용한 원도심 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통합 재배치안을 이행함에 있어 보다 국민에게 친숙한 국방개혁 2.0의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군사시설’이 조성되도록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군사대비태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가운데 체육시설, 휴게시설 등을 지역 주민에게 개방하는 ‘도심 친화적 군사시설’ 개념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MOU를 시작으로 지역사회와 군이 상호 협력해 국가안보와 지자체 균형발전이 조화를 이루는 모범사례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통합재배치안으로 인해 도심지에서 부대가 이전하고, 장고개 도로 개설 등 숙원사업이 가능하게 됐다“며 ”향후 지역 간 소통 및 균형발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