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유럽 기업들, 대북 투자계획 수립 중...내달 영국선 '北 경제개혁' 포럼도

기사등록 : 2019-02-01 09: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유아시아방송(RFA), 1일 유럽 소식통 인용 보도
유럽학연구소 한국석좌 “비핵화 협상 잘 될 것”
“북미정상회담 후 트럼프 대북제재 완화 가능성”
“유럽 내 에너지‧SOC 건설 기업들 대북투자 관심”
내달 英 채텀하우스서 대북투자 주제로 회의도 열려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유럽 기업들이 이달말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대북제재 완화가 이뤄진 이후 상황을 가정, 대북 투자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일 보도했다.

RFA는 이날 라몬 파체코 파르도 브뤼셀 자유대학 유럽학연구소 한국석좌의 인터뷰를 인용해 “유럽연합(EU) 내 다국적 기업들의 본사는 한국이나 중국에 진출한 지사에 북미 비핵화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 돼 대북제재가 완화될 경우를 대비, 투자 가능성을 타진하라는 지시를 내리고 있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파체코 석좌에 따르면 유럽 내 광업‧재생 에너지 등 북한 자원을 활용하는 분야와 철도, 항만, 댐,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분야의 다국적 기업들이 대북 투자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파체코 석좌는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지난해 6월) 싱가포르 1차 정상회담보다 실질적인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북한이 미사일 시험장 폐기나 영변 핵 시설에 대한 접근 허용, 미국‧국제원자력기구(IAEA) 등 국제사찰단을 통한 검증을 수용하고 문서화한다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대북 사회간접시설 사업 허용 등 미국의 대북 경제제재를 일부 완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파체코 석좌는 이어 “대북 투자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기업들은 독일, 스페인, 프랑스 등에 본사를 둔 에너지와 SOC 건설 분야 기업들”이라며 “이들은 이미 한국이나 중국에 지사를 두고 있는데, 본사에서 이들 지사에 대북 투자 계획을 세우라고 지시를 내렸다”고 전했다.

파체코 석좌는 그러면서 “오는 3월 영국의 정책연구소인 채텀하우스에서 ‘북한의 잠재적 경제개혁’에 관한 회의를 열고 북미정상회담 이후 대북제재 완화와 대북 투자에 관해 논할 예정”이라며 “대북 투자에 관심이 있는 영국 및 유럽 기업들이 참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