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구제역 확산 마지막 고비…방역당국 농장소독에 총력

기사등록 : 2019-02-10 09: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영하권 날씨에 소독효과 저감 우려
겨울철 소독요령 철저히 준수해야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이번 주말이 구제역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최대 고비로서 주목 받고 있다. 구제역 잠복기간(최대 14일)을 감안할 때 지난달 말 구제역이 발생된 이후 추가 발생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 뿐 아니라 농가의 자발적인 방역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이번 주말 '농장단위의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농장단위의 차단방역'이란 농가에서 스스로 방역 사각지대와 빈틈을 찾아서 소독·백신 등을 하는 것이다. 특히 이번에 추진한 긴급 백신접종에서 누락되거나 접종이 미흡했던 개체는 없는지 농가 스스로 확인하고, 미흡한 개체에 대해 백신을 보강접종할 필요가 있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장들이 구제역 방역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방역상황 점검 등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3일 오후 충남 천안시 성환읍 1번 국도에 설치된 축산차량 거점소독장소에서 소독원이 우유 집유차량에 구제역 방역을 하고 있다. [사진 = 오영균 기자]

이번 주말 영하권의 날씨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소독 효과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방역당국은 소독효과가 저감되지 않도록 '구제역 방역 겨울철 소독요령'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주말에도 구제역 방역대책상황실을 24시간 가동하고, 모든 가용자원을 동원해 축산농장과 방역취약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과거 구제역 백신항체 양성률이 미흡했던 농가에 생석회 33톤(1645포) 도포를 모두 완료하고, 전국 축산분뇨시설(327곳)에 대해서도 생석회 65.4톤(3270포)을 추가로 공급·도포함으로써 단계별 생석회 차단벨트를 구축했다.

또한 발생지역과 밀집사육단지의 경우 광역방제기 등 1388대의 장비를 동원해 지속적으로 고강도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농식품부는 전일 전남지역에서 구제역 백신 접종 후 33마리의 소가 폐사하거나 유사산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보상할 방침이다. 구제역 백신 접종과정 중 스트레스나 부상에 의한 유사산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백신접종 중 가축을 몰거나 보정하는 과정에서 가축이 축사에 부딪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유산축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이런 경우 관련법에 따라 국가나 지자체에서 보상해 준다"고 설명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