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민주당 "김진태·김순례 징계 유예 유감, 국회 제명 추진하겠다"

기사등록 : 2019-02-14 14: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권미혁 원내대변인 "꼬리자르기 격 징계"
홍영표 "공당이라면 '망언 3인방' 퇴출, 제명 동참해야"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에서 결정된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유예에 유감을 표하고 국회 제명을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권미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4일 기자들과 만나 “한국당 새 지도부 선거에 출마한 두 사람을 징계 하지 않은 건 꼬리자르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권 대변인은 이어 “두 사람을 용인한 한국당은 5.18의 역사적 가치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정당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한국당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진행될 제명절차에 적극 동참해야 5.18 유족들과 5.18 정신을 기리는 국민들께 사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kilroy023@newspim.com

그간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제명이 결정된 사람은 성폭행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심학봉 새누리당 의원과 성희롱 발언으로 논란이 된 강용석 의원이 있다. 심 의원은 본회의 상정 전 자진 사퇴해 제명안이 폐기됐고 강용석 의원은 본회의 표결에서 제명을 면했다.

권 대변인은 이종명 의원 제명 징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권 대변인은 “강용석 의원 제명 당시 한나라당이 먼저 제명했으니 윤리위 통과도 쉬웠다”며 “한국당이 이종명 의원을 제명한 건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2일 여야4당은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징계 논의 일정은 현재까지 확정되진 않은 상태다. 권 대변인은 “오는 27일 한국당 전당대회 이후에 윤리위원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며 “박명재 윤리위원장이 3당 간사에게 연락해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홍영표 원내대표는 같은 날 원내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미지근한 반응을 보여 ‘망언 3인방’이 반성하지 않고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한국당이 공당이라면 역사를 왜곡·날조하고 국민을 분노케 한 망언 3인방을 퇴출시키고 제명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여야 4당과 시민단체 공조를 통해 반드시 제명하고 퇴출하겠다”고도 했다.

with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