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KOTRA-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협력

기사등록 : 2019-02-25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설명회' 개최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KOTRA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KoSEA)과 공동으로 오는 28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KOTRA·KoSEA와 함께하는 사회적경제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해외시장 진출이 유망한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이로써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 및 수출과 일자리 창출 등 세마리토끼를 잡는다는 목표다. 

사회적 경제란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관련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 성장하게 되는 체제를 의미한다. 현재 글로벌 빈부격차, 실업, 고령화 등 사회적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회적 경제 활성화가 주목받고 있다. 

KOTRA는 최근 사회적 경제 활성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같이 하고, 전문분야인 해외마케팅의 장점을 살려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해외진출에 관심이 있는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소셜벤처,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해 △올해 주요사업 및 우대사항 안내 △성공사례 소개 △1:1 수출 컨설팅 등 해외진출에 필요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올해 KOTRA는 사회적경제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서비스 수수료 할인, 비용지원, 수출 마케팅 사업 선정우대 등 작년 보다 5개 늘어난 13개의 우대사항을 마련했다.

KOTRA는 지난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사회적경제기업 154개사를 선발, 기업 역량강화와 해외 마케팅 지원을 통해 59개사가 450만달러(약 51억원) 수출에 성공하고, 35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기여했다.

KOTRA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을 위한 △국내외 판로지원 사업 △수출보험 무상제공 등 다채로운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종춘 KOTRA 부사장은 "사회적경제기업은 정부지원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업운영에 유리한 측면이 많다"면서 "KOTRA는 앞으로도 사회문제 해결과 경제활력 제고 및 일자리 창출을 모두 이룰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기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예비)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소셜벤처, 협동조합,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은 2월 27일까지로, 자세한 문의는 KOTRA 사회적가치실로 하면 된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