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금투업계, 공시개편·주주권한 강화에 "저평가 해소 도움"

기사등록 : 2019-03-07 10: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튜어드십 코드 확대 등 선순환 기능 기대

[서울=뉴스핌] 전선형 정경환 김민수 장봄이 기자 = 금융당국의 투자자와 금융소비자 중심의 공시제도 개편 방안에 대해 금융투자업계는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에 발맞춘 변화'라며 환영의 의사를 보였다. 

7일 금융감독위원회는 회사에 불리한 정보를 지연공시(일명 올빼미공시)한 기업의 명단을 공개하고, 공시내용의 재공지를 지시하는 내용을 담은 공시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개선방안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주주들이 기업성과, 임원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토대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주총 이전에 사업보고서 제공 △주총 소집통지일(현재 주총 2주전) 연장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주주총회 분산개최 의무화와 대량보유 공시제도(5%룰)개선, 이사보수 공시 확대 등으로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스튜어드십 활동도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회사에 불리한 정보를 지연공시(일명 올빼미공시)한 기업의 명단을 공개하고, 공시내용의 재공지를 지시할 계획이다.

여의도 증권가 / 이형석 기자 leehs@

이같은 방침에 대해 금투업계는 ‘바람직한 현상’이라는 입장이다. 그간 업계에서 요구했던 사안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는 평가다.

금융투자사 한 관계자는 “공시 부분 중 비재무적 공시는 최근 사회적 책임 강화 이슈와 연관선 상에서 금투업계에서도 꾸준히 요구해왔던 부분”이라며 “사회적 책임이나 투자는 시장에서 요구해왔던 트렌드고, 거기에 맞춰서 투자 상품도 많이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기업에 사회적 책임을 강화한다는 목적에서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일부 기업에선 해외 공시사항과 역차별 문제가 불거질 수 있다”며 “해외 공시제도와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겠지만, 기업들 반발이나 지적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국거래소는 이른바 '올빼미 공시' 개편과 관련해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 중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현재 방향만 설정된 상태"라며 "명단공개나 재공지 등 구체적인 방법이나 방안은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금투업계는 ‘주주 의결권 행사 강화’방침에도 크게 반색했다. 금융투자사 한 관계자는 “의결권 강화 기조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며 “공시 강화, 주총 이전 사업보고서 제공 등 모두 금융당국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비재무적 정보 공시나 5%룰 개선, 보수 공시 확대 역시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에 발맞춘 변화”라며 “이번 제도개편이 추진되면 의결권 강화 및 스튜어드십 코드 확대 등에 선순환 기능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의결권 강화는 주주들에게도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한국 기업 저평가는 결국 낮은 배당성향에서 출발한다”며 “스튜어드십 코드도 결국 기업가치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inthera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