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연이은 성추문·마약 사건에 바빠진 방송가…'흔적 지우기' 돌입

기사등록 : 2019-04-10 08: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승리부터 로버트 할리·정준영 등 출연 분량 재편집·삭제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방송인 로버트 할리(하일)가 경찰에 체포되면서 방송가가 또 한 번 비상에 걸렸다. 이번엔 로버트 할리 ‘흔적 지우기’에 바쁘다. 

로버트 할리는 지난 8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다. 자택에서 인터넷으로 산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다. 사건이 터진 후 가장 빠르게 움직인 건 다름 아닌 방송사들이다. 이들은 로버트 할리의 출연 방송 분량을 편집하고 다시 보기(VOD) 서비스를 중단하는 등 수습에 나섰다.

tvN은 로버트 할리가 출연한 ‘아찔한 사돈연습’ VOD 서비스를 중단했다. KBS 2TV는 로버트 할리가 나온 ‘해피투게더4-나 한국 산다’ 2주 분량을 VOD 서비스에서 내렸다. TV조선 ‘인생감정쇼-얼마예요’ 측은 로버트 할리 분량을 덜어낸 채 재방송을 내보내기로 했다. SBS 플러스 ‘펫츠고! 댕댕트립’ 측은 VOD 서비스 중단을 결정했다.

로버트 할리가 분량 재편집에 들어간 MBC '라디오스타' 예고편 캡처 [사진=MBC]

MBC ‘라디오스타’ 제작진은 즉각 재편집을 시작했다. 당초 로버트 할리는 오늘(10일) 방송하는 ‘라디오스타’에 출연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방송 직전 로버트 할리가 체포되면서 재편집이 불가피해졌다. 제작진은 “이미 녹화가 끝나고 편집을 마친 상태”라면서도 “방송 전까지 관련 내용과 출연 장면을 최대한 편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방송가가 비상에 걸린 건 승리의 버닝썬 게이트가 터지면서부터다. 승리 게이트는 정준영 단체 대화방 사건으로 이어졌고, 하루가 멀다하고 사건에 연루된 새로운 연예인이 공개됐다. 

이에 MBC ‘나 혼자 산다’ 승리 편을 시작으로 방송가의 본격적인 ‘흔적 지우기’가 시작됐다. 정준영이 출연한 KBS 2TV ‘해피선데이-1박2일 시즌3’, tvN ‘현지에서 먹힐까’ ‘짠내투어’ 등도 재편집 혹은 VOD 중단을 결정했다. 출연자 전원이 정준영 단톡방 멤버였던 JTBC ‘히트메이커’도 VOD를 삭제했다. 

현재 방송가는 로이킴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앞서 4일 서울지방경찰청이 로이킴을 음란물 유포 혐의로 입건하며 그는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됐다. 하지만 아직 조사 단계인 만큼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관련 방송사는 “수사 상황 등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며 VOD 삭제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물론 Mnet 측은 이미 로이킴과 정준영을 데뷔시킨 ‘슈퍼스타K 시즌4’를 다시 볼 수 없도록 조치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성관계 동영상을 몰래 찍고 유포한 혐의를 받는 가수 정준영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종로경찰에서 검찰로 송치되기 위해 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2019.03.29 pangbin@newspim.com

사실 연예인들의 사건·사고가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그간 수많은 스타가 불법 도박, 음주운전 등 범법 행위로 물의를 일으켰다. 하지만 지금처럼 방송가가 재빨리 이들의 흔적을 지우며 ‘선 긋기’에 앞장서지는 않았다.

방송사들이 이렇게 발 빠르게 움직이는 가장 큰 이유는 마약, 성범죄 등에 예민한 ‘현 시청자들의 정서 고려’다. 실제 MBC 측은 ‘라디오스타’ 로버트 할리 분량 편집을 놓고 “연예인 마약 사건에 대한 시청자들의 정서를 고려해 관련 내용과 출연 장면을 최대한 편집함으로써 시청자들이 불편함 없이 방송을 보게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방송 관계자는 “SNS, 커뮤니티 등도 활발해지고 시청자들 수준이 높아졌다. 더 이상 ‘눈 가리고 아웅’이 가능한 시대가 아니다. 또 이건 스타 개인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사회 전체의 문제다. 현재 승리 게이트, 정준영 단체 대화방 사건, 마약 등은 모두가 집중하는 큰 사건이다. 빠르게 수습하지 않았다가 오히려 프로그램이나 방송사 전체가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