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방사청, 블록체인 통한 방위사업 데이터 관리시스템 구축

기사등록 : 2019-04-10 14: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방위사업 업체 선정 전 과정 블록체인에 기록
방위사업 데이터 기관 간 상호 분산 저장도…위‧변조 방지 강화
군용총포화약류 운반 허가·신고업무 단일화까지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방위사업청은 이달부터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방위사업 데이터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0일 밝혔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방위사업 데이터를 해킹 및 위‧변조로부터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고 방위사업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방위사업 지원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을 이달부터 추진한다”고 말했다.

방위사업 지원 블록체인 플랫폼 [자료=방위사업청]

블록체인이란 여러 대의 컴퓨터에 정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로, 기록이 다수에 의해 검증되므로 해킹 등 위‧변조 방지에 효율적이다.

방사청은 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사업 관련 데이터를 관련 기관 간 상호 분산 저장하고 대조하는 위‧변조를 방지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에는 방사청뿐만 아니라 국방과학연구소(ADD), 국방기술품질원, 방위산업진흥회가 함께 정보 관리기관으로서 참여한다”며 “이를 통해 기관 간 블록체인 진행 과정을 상호 공유해 방위사업의 신뢰성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017년 개최된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 회의 모습 (기사 내용은 사진과 관계 없음) [사진=방위사업청]

방사청에 따르면 우선 방위력개선 사업을 위한 업체 선정 과정에서 입찰부터 평가, 결과까지 전 과정의 이력 정보를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또 전자 시스템을 통해 제안서 접수 관리 업무를 자동화해 그 동안 업체가 종이 문서를 제출하면서 겪었던 불편을 해소한다.

군용총포화약류 운반 허가·신고업무 창구도 블록체인을 통해 단일화한다. 방사청은 이를 통해 방산 업체의 업무 부담을 줄여준다는 계획이다.

방사청 관계자는 “그동안 군용총포화약류 운반허가신청은 방사청으로, 운반신고는 기품원으로 해왔다”며 “이번 사업추진에 따라 방사청이 운영하는 방산수출입지원시스템으로 운반허가신청을 하면 업무처리 과정을 블록체인으로 기록해 관련기관과 공유함으로써 신속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방위산업육성자금, 국방중소기업정책자금 등 방위사업이차보전 자금을 신청하는 과정도 블록체인을 통해 기록하고 관리한다.

방사청 관계자는 “신청에서부터 최종 지원까지의 전 과정을 블록체인을 통해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업체는 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보다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태곤 방사청 기획조정관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중 하나인 블록체인 기술을 방위사업 서비스에 시범 적용한 신 데이터 관리 시스템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년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에 선정됐다”며 “이를 향후 블록체인 선도 모델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