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골프

[전욱휴의 LPGA] 드라마틱 승부 예상되는 18번홀 (롯데챔피언십)

기사등록 : 2019-04-16 16: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뉴스핌] 전욱휴 해설위원·특파원 = 후반전에 들어서면 선수들의 성향이 나타나게 된다.

개인의 점수와 자신감에 따라서 매우 공격적인 코스매니지먼트를 하거나 더 신중한 경기를 위해 보수적인 공략을 할 수도 있다.

13번은 514야드, 파5홀이다. 아직까지 투온하기 쉽지 않다는 생각은 편함이 없다. 오르막이면서 언제나 맞바람을 이겨내면서 티샷을 한 기억뿐이 없다. 티샷을 하면 남게 되는 거리가 250야드 안쪽으로 떨어지기 쉽지 않다. 점수를 줄이려면 3번째 샷의 선택이 중요하다.

그린도 살짝 높은 지점에 놓여져 있고 그린앞 벙커가 굴러 올라가는 우드샷을 원천적으로 막아 버린다. 그린은 적장 31야드로 비교적 짧고 작지만 3단으로 구성된 홀이다
50야드 전후에서 피치샷을 하게 된다.

스핀이 너무 많이 걸리면 한없이 내려오는 구조가 특징이다. 그래서 오전에 경기를 하는 조와 오후 경기조와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14번홀도 바로 이어지는 498야드, 파5홀이다. 거의 같은 느낌이다. 드라이버를 마음껏 처 놓아도 투온하기에 쉽지 않다. 그린주변의 워터 헤저드도 없지만 바람과 오르막 경사도의 공략이 부담을 준다. 그리고 가장 클럽 선택시에 속을 수 있는 지점이 바로 세번째 샷의 클럽 선택이다. 두번째 샷까지 바람의 세기로 크럽을 여유 있게 잡았어도 세번째 샷은 너무 여유있게 클럽을 잡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맞바람이 많이 약해진 느낌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린은 2단 그린으로 핀 위치에 따라서 거리 조절을 신중히 할 필요가 있다.

15번 홀의 3523야드, 파4홀이다. 거리가 짧다고 쉽게 느낄수 있다. 하지만 강하게 바람이 분다. 특히 매일 같은 방향으로 분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분다.

그래서 왼쪽으로 공약을 해서 바람을 이용하려는 생각을 가질수 있다. 이럴때 조심해야 할것이 바로 왼쪽에 놓여진 페어웨이 벙커다. 244야드부터 274야드 지점까지 언덕을 형성하면서 벙커가 왼쪽으로 휘어지는 볼을 잡아 버린다. 그렇다고 약간 느슨하게 샷을 처리하면 볼은 바람을 탈수 있다. 밀려진 볼은 오른쪽 아랫쪽으로 굴려 내려갈수 있다. 러프 지역이면서 그린 공략에 좋은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다.

그린주변은 3개의 벙커가 둘러싸고 있다. 그린의 굴곡도 심하다. 핀의 위치에 따라서 점수 관리가 쉬울수도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을 만큼 그린이 어렵다. 점수를 줄이기보다는 지키는 쪽으로 그리 공략을 하는것이 지혜로울 수 있다.

16번홀은 긴 파3홀이다. 181야드에 그린의 전장은 31야드로 형성 되어져 있다. 그린 앞쪽에서 부터 뒤쪽으로 오르막이 있다. 롱 아이언이나 하이브리드 클럽으로 공략을 한다. 볼은 정확히 보내고 세우기가 만만치 않다. 핀보다 살짝 짧게 샷을 보내는 것이 점수 관리에 유리할수 있다.

17번 홀은 3523야드, 파4홀이다.
이 홀의 바람도 언제나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분다. 코스는 250야드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휘어지는 도그렉 홀이다. 그래서 바람도 이용할겸 티샷을 가로 질러 치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오른쪽 언덕에 4개의 벙커가 약간의 실수에도 장애물로 작용할수 있다.

250야드를 넘겨야 하는 거리에 부담도 함께 작용한다. 티샷의 방향이 잘 결정되어지면 남는 거리가 100야드 안쪽이 된다. 살짝 오르막을 향한 웨지 또는 숏아이언의 클럽 선택을 하게 된다. 역시 강한 바람이 그린위 공중에서 오른쪽에서 완쪽으로 불면서 볼을 밀어 버린다. 2단으로 형성 되어진 그린을 조심해서 샷의 방향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제 LPGA 롯데 하와이 오픈에서 가장 드라마틱할 승부가 되는 홀이 바로 18번 홀이다.

언제나 바람이 뒤에서 분다.
403야드 이지만 드라이버로 티샷을 하는 프로들의 거의 없다. 페어웨이가 끝나는 지점에 워터 해저드가 있다. 물까지는 295야드 이지만 뒤바람과 250야드 지점부터 페어웨이가 살짝 내리막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3번 우드 역시 위험할 수 있다.

그린공략을 위한 두번째 샷의 지점은 140야드 전후가 될수 있다. 그린앞에 바로 워터 헤저드가 있다. 그리고 그린은 경사도가 아주 심하다. 그린 앞에서부터 오르막이 있다. 2단 그린으로 형성된 그린 때문에 핀의 위치에 따라서 점수의 차이가 많이 날수 있는 홀이다.

Chungolf@gmail.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