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결국 구속된 ‘김학의 키맨’ 윤중천...“모든 건 강원도 별장에서 시작”

기사등록 : 2019-05-22 22: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중앙지법, 22일 밤 건설업자 윤중천 구속영장 발부
‘김학의 사건’ 핵심 인물 윤 씨...강간치상·무고·사기·알선수재·공갈미수 등 혐의
강원도 별장·여성 매개로 고위인사들과 긴밀한 유대관계 형성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김학의(63·사법연수원 14기) 전 법무부 차관에게 억대 금품과 성접대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 건설업자 윤중천(58) 씨가 결국 두 번째 영장심사에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부장판사는 22일 밤 10시쯤 강간치상·무고·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사기·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공갈미수 등 혐의를 받는 윤 씨에 대해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윤 씨는 2013년 강원도 원주에 있는 자신의 별장에서 김 전 차관에게 성접대를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특수강간을 저질렀다는 이른바 ‘김학의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이다.

윤 씨는 1961년생으로 건설회사 중천사업개발의 대표로 알려졌다. 해병대 출신인 윤 씨는 지인들 사이에서 화끈하고 화통한 성격으로 통한다.

무엇보다 윤 씨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단연 ‘강원도 별장’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 등을 받고 있는 건설업자 윤중천씨가 2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2019.05.22 kilroy023@newspim.com

윤 씨는 평소에도 강원도 별장에서 지인들과 수차례 어울렸던 것으로 보인다.

민가에서 100m 떨어진 곳에 위치한 강원도 별장은 2000평 대지 위에 지어진 총 6채의 건물로 수영장 2개가 딸려 있고 남한강이 내려다 보이는 전경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씨의 해병대 동기는 한 매체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일년에 한 번 하는 동기 모임을 4차례 윤 씨 별장에서 가졌다”며 “부부 동반으로 50~70명씩 전국에서 모인 동기들이 1박2일 동안 별장에서 시간을 보냈다”고 말했다.

연예인을 비롯해 상당수 고위 인사들 역시 이 강원도 별장에서 윤 씨와 인맥을 쌓아갔던 것으로 보인다.

윤 씨에게 강원도 별장은 유력 인사들과 골프를 친 뒤 고위층 인사를 초대해 술자리와 성접대를 위해 쓰였던 은밀한 ‘거래 장소’였다.

2006년부터 오랜 기간 윤 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A씨는 경찰 조사 등에서 사회 고위층 인사들이 윤 씨의 별장에 드나들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엔 김 전 차관 외에도 대형건설업체 전 임원, 충주의 건설업자, 대학교수, 피부과의원 원장, 기업인 등 다수가 포함된 것으로도 전해진다.

윤 씨는 이들을 자신의 별장으로 초대해 향응을 제공하고 여성들의 성을 매개로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파악됐다.

A씨에 따르면 윤 씨가 대표로 있는 중천산업개발은 2006년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한방천하’ 상가건설에 시행사로 참여해 지하 6층, 지상 18층 규모의 테마쇼핑몰을 준공했다.

이 대규모 테마쇼핑몰에 참여한 또 다른 시공사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이었고, 당시 이 건설 대기업의 당시 최고위 임원은 윤 씨 별장에서 향응을 제공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2007년과 2008년 사이 윤 씨와 김 전 차관이 돈봉투와 서류를 주고받으며 상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목격했다고 진술했다. 당시는 윤 씨가 한방천하 상가를 둘러싸고 부실시공과 분양사기, 개발비 횡령 등 혐의로 분양권자들과 법적 분쟁 중에 있었다.

윤 씨에게 별장 성폭행을 받은 피해 여성만 3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윤 씨는 그 외에도 사기, 횡경, 간통, 사문서 위조 등으로 20차례 이상 조사를 받은 적이 있지만 대부분 미미한 처벌에 그쳤다.

윤 씨가 강원도 별장과 여성을 매개로 고위 인사들과 어울리며 얻고자 한 것과 얻은 것, 은밀한 거래에 가담한 인물들은 누구인지 등은 여전히 수사가 필요한 대목이다.

kintakunte8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