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화학株 부진 당분간 지속...LG화학·금호석화 등 개별주 대응”

기사등록 : 2019-05-27 11: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황 부진·수요 감소에 1분기 이익 급감
미·중 갈등 심화로 시황 회복까지 더뎌
中 경기부양 등 뚜렷한 반등 모멘텀 없어
“화학제품 외 성장성 보유한 기업 주목” 조언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1분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한 화학업계의 부진이 길어지고 있다. 업황 개선 기대감에 4월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던 주가가 상승분을 대부분 반납한 가운데 2분기 전망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점차 확대되는 양상이다.

LG화학 여수공장 용성단지. [사진 = LG화학]

27일 한국거래소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화학업종 지수는 전장 대비 69.44포인트 내린 4647.98에 장을 마감했다. 화학업종 지수가 종가 기준 4700선 밑으로 떨어진 것은 1월4일 이후 약 5개월만이다.

업종 내 개별 종목 역시 대부분 비슷한 흐름을 보이는 중이다. 대장주로 꼽히는 LG화학은 3월초 40만원을 터치한 후 연초 수준인 32만원대로 밀려났다. 롯데케미칼은 연고점 대비 20% 넘게 빠졌고 금호석유, 한화케미칼, SKC, OCI, 대한유화 등도 한 달에서 최대 3개월 이상 반등 모멘텀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화학주들이 동반 부진을 면치 못하는 데는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한 지난해와 달리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당장 LG화학과 롯데케미칼, 한화케미칼 등 국내 주요 석유화학업체 3곳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반토막 나는 등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한승재 DB금융투자 연구원은 “유가 상승에 따른 래깅효과(원유 도입과 제품 출하 시기 차이에 따른 이익)에도 작년 4분기 원가 하락 및 시황 급락의 여파라 이연되면서 1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며 “중국 등 글로벌 수요 둔화로 스프레드 개선 폭이 미진한 것 역시 실적에 부담이 됐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당장의 실적도 악재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이 중장기 투자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중간 갈등이 격화되면서 석유화학제품에 대한 수요 회복이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1분기 극단적인 시황 부진에도 중국에서 정부 주도의 부양책이 나올 수 있다는 기대감이 시장의 불확실성을 상쇄했다. 하지만 시황 개선이 더디고, 이달초 타결이 예상됐던 미·중 무역협상이 빈손으로 마무리되면서 오히려 하방 압력이 심화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 = 로이터 뉴스핌]

금투업계에서는 이 같은 분위기가 2분기는 물론 하반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시황 반등 시기가 여전히 요원한 가운데 무역분쟁 발발에 따른 정책 효과 부재시 부진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연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중국 정부의 부양 기대감에 회복세를 보이던 화학 제품 스프레드가 미·중 무역협상 결렬을 전후해 재차 둔화되고 있다”며 “현재 시황이 지속될 경우 2분기 화학업체들의 실적은 컨센서스를 20~30% 하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응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도 “‘무역협상 타결-중국 부양책’이라는 정책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나 시기 및 강도 측면에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대(對)중국 비중이 높은 한국업체에 불리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때문에 기술적 반등을 바탕으로 한 단기 비중 확대전략 대신 실적 개선 요인이 확실한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기존 화학사업 외에 전기차 배터리 기술력을 보유한 LG화학, 이익 가시성이 높아진 금호석유, 태양광 산업에 강점을 가진 한화케미칼, OCI 등을 주목할 종목으로 꼽았다.

윤재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전사적 이익 감소에도 전기차 배터리 수주 잔고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향후 추가적인 가이던스 상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라고 전했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금호석유의 1분기 실적은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며 “5000억원 수준의 연간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만큼 펀더멘털이 크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희철 KTB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태양광시스템 가격이 과거보다 낮아진 상황에서 최근 고효율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급증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쟁업체 대비 밸류에이션이 저평가된 한화케미칼, 하반기 실적 회복이 기대되는 OCI를 추천한다”고 밝혔다.

 

mkim0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