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여성지도자 사회장' 故 이희호 여사…향후 장례 절차는?

기사등록 : 2019-06-11 17: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오전 6시 발인 후 창천교회서 장례예배
예배 후 동교동 사저 거쳐 현충원에 합장
12일 오전 9시부터 밤 11시까지 조문 가능

[서울=뉴스핌] 이지현 기자 = 이희호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은 정치권을 비롯한 각계 각층 인사들의 조문 행렬로 11일 하루 종일 분주했다.

빈소에는 고인의 둘째 아들 홍업씨와 셋째 아들 홍걸씨 등 유가족들이 조문객을 맞았다.

동교동계인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 전 대통령 마지막 비서관 출신 최경환 민주평화당 의원, 한광옥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박양수·김희철·김방림 전 의원 등 동교동 인사들도 이른 아침부터 빈소를 지켰다.

이희호 여사의 장례는 가족들의 뜻에 따라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치러진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2019.06.11 mironj19@newspim.com

사회장은 국장·국민장 다음으로 예우를 갖춰 치러지는 장례다. 정부에서는 장례절차와 방법에 직접 관여하지는 않지만 장례비용 중 일부를 보조하거나 고인의 업적을 감안해 훈장을 추서하기도 한다.

다만 구체적인 장례 절차나 방법 등은 고인의 유언이나 유가족의 뜻에 따라 진행된다.

사회장에서는 통상적인 영결식이 거행된 뒤 장지로 운구되는데, 운구 중 고인과 인연이 많은 장소를 거치기도 한다. 또 고인이 특정 종교의 신자일 경우 종교의식을 영결식에 포함하기도 한다.

이희호 여사의 경우 기독교 신자이기 때문에 장례 예배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또 운구차는 동교동을 거쳐 현충원으로 향할 예정이다.

오는 14일 오전 6시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고인을 운구해 오전 7시 신촌 창천 감리교회에서 장례예배를 한다. 창천교회는 이 여사가 52년간 다닌 교회다. 이후 고인은 동교동 사저에 들른 뒤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합장된다. 아직 구체적인 합장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다.

향후 추가적인 장례 절차는 장례위원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이희호 여사 가족들은 이낙연 국무총리와 권노갑 민주평화당 상임고문, 장상 전 이화여대 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장례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낙연 총리는 문 대통령의 뜻에 따라 공동 장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이해찬 민주당·황교안 자유한국당·손학규 바른미래당·정동영 민주평화당·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5당 대표는 고문으로 참여한다.

부위원장은 박지원 의원과 최용준 전 천재교육 회장 등이 맡을 예정이며, 장례위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민주당 의원 128명과 민주평화당 의원 14명, 정의당 의원들은 모두 장례위원에 이름을 올릴 예정이어서 수백명 규모의 장례위원단이 구성될 전망이다.

한편 이 여사의 빈소 조문은 오늘 밤 11시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오는 12일에는 아침 9시부터 저녁 11시까지 조문이 가능하다.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