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종합] 여야 “이희호 여사의 유지, 민주주의 완성해야” 한목소리

기사등록 : 2019-06-11 21: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여야 정치권 조문 행렬…한 목소리로 애도
이인영 "평생 평화통일, 양성평등 위해 살아온 분”
나경원 “여성 인권 신장 위해 큰 역할…편히 쉬길”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11일 여야 정치권은 정쟁을 멈추고 고인의 업적을 기리며 한 목소리로 애도를 표했다. 

이 여사는 전날 밤 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눈을 감았다. 향년 97세. 빈소는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특1호에 마련됐으며 이날 오전 11시부터 추모객들의 조문이 시작됐다.

조문 첫날인 이날 오후에는 이인영 더불어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정세균 전 국회의장 등의 조문행렬이 이어졌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와 김연철 통일부·김현미 국토교통부·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도 빈소를 찾았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서 조문 후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9.06.11 mironj19@newspim.com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이 여사는) 한 평생 민주주의와 평화 통일, 양성 평등의 길을 살아왔고, 어렵고 힘든 시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돼줬다”며 “하늘에서 김대중 대통령을 만나 평화롭고 평온한 영면의 길을 다시 시작하길 기원한다”고 추모의 뜻을 전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6시 30분께 원내대표단과 함께 빈소를 찾았다. 나 원내대표는 30분 가량 조문한 뒤 기자들을 만나 “이 여사는 대한민국 정치, 특히 여성 인권 신장을 위해 큰 역할을 했다. 이제 평소에 그리던 대통령 곁에 가서 편히 쉬길 바란다”고 전했다. 

손학규 대표는 “대한민국의 역사 페이지가 넘겨졌다”며 “이 여사는 한국 여성 운동 선각자이자 민주화와 인권, 평화 운동의 선각자로 길이 남을 것”이라고 고인을 기렸다.

손 대표는 이어 “국회가 열리지 못하는 이런 상황에서 (필요한) 김대중 대통령의 단합, 협치 정신이 이 여사 없이 가능했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며 “한반도 평화가 불확실하고 경제가 어려우며, 사회 통합도 어려운 때 이 여사의 정신을 우리가 다시 배워 밑거름을 삼아야 한다”고 했다. 

유승민 의원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영부인은 오늘의 민주주의가 있기까지 큰 역할을 했다”며 “여야와 진보, 보수를 떠나 오늘의 정치인들이 이들이 남긴 민주주의를 완성하고 이들 업적에 보답하는 것이 책무”라고 애도의 뜻을 전했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11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고(故) 이희호 여사의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2019.06.11 mironj19@newspim.com

정 전 국회의장은 “대한민국 현대 여성 중 가장 품격있는 분이 이 여사”라며 “품격과 실력을 갖춘 이 여사는 현대사를 만들어가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독일에 머무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측근 이태규 의원을 통해 조의문을 전했다. 그는 “붙잡을 수 없는 세월이 참으로 야속하고 안타깝다. (이 여사는) 비록 떠났으나 평생 민주화와 평화, 인권을 위해 헌신한 여사의 희생적 삶을 많은 국민들은 기억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도 빈소를 찾았다. 윤 의원장은 뉴스핌과 만나 "1993년 5월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따고 김 전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불러 자택에 가서 이희호 여사가 차려준 아침밥을 먹었다"며 "모르던 사이였는데 그 이후에 미국 올 때마다 김 전 대통령이 날 찾았다. 국제관계 이야기하고 그랬다. 그때부터도 워낙 빛이나고 스마트한 분이었다"고 김 전 대통령과 이 여사와의 추억을 떠올렸다.

김연철 장관은 고인은 조문한 뒤 북측 조문단의 방남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기자들을 만나 “오늘 오전 장례위원회 요청에 따라 부고를 (북측에) 전달했다. 지금 상황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박지원 의원은 북한이 관혼상제 미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조문단을 파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