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검찰,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증거인멸’ 삼성전자 부사장 2명 구속기소

기사등록 : 2019-06-12 16: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일 김홍경·박문호 삼성전자 핵심 부사장 2명 재판에
증거인멸·은닉 교사 등 혐의
검찰 “‘회계부정’ 본류 수사에 수사력 집중할 것”

[서울=뉴스핌] 고홍주 장현석 기자 =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의혹 관련 증거인멸 지시 혐의를 받는 삼성전자 핵심 부사장 2명이 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삼성바이오 회계부정 사건과 관련해 증거인멸교사 및 증거은닉교사 등 혐의로 구속된 김홍경 삼성전자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 부사장과 박문호 삼성전자 인사팀 부사장을 각 기소했다고 12일 밝혔다.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김학선 기자 yooksa@

검찰에 따르면 김 부사장과 박 부사장은 삼성바이오 및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서 벌어진 조직적 증거인멸과 은폐·조작을 총괄적으로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들이 지난해 5월 금융감독원의 검찰 고발로 분식회계 수사가 시작될 것에 대비해 회사 공용서버와 직원들의 PC 등의 은닉을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또 5월 5일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모여 증거인멸 등을 논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2월 금융당국의 고발로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조직적 증거인멸 정황을 포착하고 삼성 임직원들을 잇따라 수사하고 있다. 

현재까지 삼성바이오 증거인멸 의혹과 관련해 구속된 삼성전자 임직원은 총 8명이며 이중 기소된 사람은 김·박 부사장 포함 총 7명이다. 

지난 5일 구속된 ‘핵심 재무통’ 이모 삼성전자 재경팀 부사장에 대해선 구속기간을 연장해 수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또 전날 소환조사를 벌인 정현호 삼성전자 사업지원TF 사장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 사장은 과거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장 출신으로 미전실 해체 이후에는 미전실의 후신 역할을 하는 사업지원 TF로 자리를 옮겼다. 그는 앞서 검찰 수사를 받은 삼성그룹 임직원들이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관련 자료를 삭제하도록 지시하는 등 조직적 증거인멸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다.

이에 검찰은 정 사장이 증거인멸 정황을 이재용 부회장에게 보고했을 것으로 의심하고 실제 이 부회장이 분식회계 의혹이나 증거인멸 범죄를 알고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그를 상대로 집중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측 관계자는 “정 사장에 대해선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어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며 “현재 정 사장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증거 인멸 혐의를 전반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조만간 정 사장을 다시 불러 조사하고 정 사장의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검찰은 조만간 증거 인멸 관련 수사를 마무리 짓고 본류인 회계 부정 혐의에 수사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회계 부정 혐의를 숨기기 위한 증거 인멸 범죄 부분을 그동안 집중적으로 조사해왔다”며 “수사는 이제 거의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증거인멸 관련 수사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기에 더욱 본안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증거인멸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회계 분식과 그와 연관된 범죄 혐의들에 대해 더욱 집중해 수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는 2012년 삼성바이오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 설립 당시 미국 합작사인 바이오젠과 에피스에 대한 콜옵션(주식매수청구권) 계약을 고의로 숨겨오다 회사 가치를 부풀리기 위한 목적으로 삼성바이오 상장을 앞둔 2015년 무렵 회계처리기준을 변경하는 등 분식회계 의혹을 받고 있다.

 

 

kintakunte8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