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프랜시스(클로이 모레츠)는 대학 졸업 후 뉴욕에서 웨이트리스로 일한다. 그날도 평범한 하루였다. 퇴근길 지하철을 탄 프랜시스는 덩그러니 놓인 가방을 발견한다. 주인을 찾아주기 위해 가방을 들고 내리지만, 유실물센터는 문을 닫은 뒤다.
결국 프랜시스는 직접 가방 주인을 찾아간다. 가방 주인은 중년 여성 그레타(이자벨 위페르). 1년 전 엄마를 잃은 프랜시스는 그에게서 엄마의 따뜻함을 느낀다. 그레타 역시 프랜시스의 외로움과 상실감을 어루만져 주고, 두 사람은 급속도로 가까워진다.
하지만 얼마지 않아 프랜시스는 충격적인 사실과 마주한다. 우연히 그레타의 집에서 수십 개의 가방을 발견, 그가 일부러 지하철에 가방을 놓고 다녔음을 알아챈다. 공포에 휩싸인 프랜시스는 그레타를 피하지만, 그럴수록 그레타의 집착은 심해진다.
영화 '마담 싸이코' 스틸 [사진=쇼박스] |
사람은 누구나 타인의 친절에 감동하고 흔들린다. 영화 ‘마담 싸이코’는 여기서 시작된 작품이다. 이야기를 끌고 가는 이는 자유분방한 20대 여성과 우아한 중년 여성. 출발점도 캐릭터도 지극히 평범하다. 이 특별하지 않음은 ‘마담 싸이코’의 힘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고,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 거기서 오는 현실 공포가 극을 지탱한다.
우연히 베푼 친절이 끔찍한 악몽이 되는 순간, 공포는 정점에 달한다. 타인에 대한 거부감 역시 높아진다. 영화는 가장 무서운 건 사람이라고, 낯선 사람에게는 말을 걸지도 친절을 베풀지 말라고 말한다. 현 사회에서 모르는 이에게 마음을 여는 것이 (특히 여성의 경우) 얼마나 위험한지 경고한다.
다만 그러면서도 한편으론 씁쓸한 건 그레타가 사이코패스인 동시에 고독한 현대인의 초상이기 때문이다. 타인은 두려운 존재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타인의 사랑이나 관심에서 멀어질 때 인간은 외롭다. 이 외로움이 지속되면 우리는 무너진다. 메가폰을 잡은 스릴러 거장 닐 조단 감독은 망가진 그레타를 통해 현대인의 외롭고 공허한 내면을 건드린다.
영화 속 음악은 흥미롭다. ‘마담 싸이코’에는 우리에게 익숙한 쇼팽의 곡들과 프란츠 리스트의 ‘사랑의 꿈’이 끊임없이 울려 퍼진다. 낭만적이고 감상적인 선율은 그레타의 광기 어린 집착, 공포스러운 상황 등과 어우러져 섬뜩함을 더한다.
영화 '마담 싸이코' 스틸 [사진=쇼박스] |
프랜시스를 연기한 클로이 모레츠는 어둡고 불안한 심리를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그레타 역은 이자벨 위페르가 맡았다. 선한 다정함과 광기 어린 집착을 오가는 그의 연기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단연 ‘마담 싸이코’의 백미다.
나홍진 감독의 영화 ‘곡성’(2016) 총괄 제작자로 참여한 존 페노티가 제작을 맡았다. 오는 26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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