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스포츠

[이만수의 인생야구] 라오스에 불어닥친 '한류' 이거 실화인가?

기사등록 : 2019-07-30 08: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만수(60) 전 감독은 헐크파운데이션을 세워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KBO 육성위원회 부위원장이자 라오스 야구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그는 지난해 8월 대표팀 '라오J브라더스'를 이끌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현역 시절 16년(1982~1997년) 동안 삼성에서 포수로 활약한 그는 KBO리그 역대 최고의 포수로 손꼽힙니다. 2013년 SK 와이번스 감독을 그만둔 뒤 국내에서는 중·고교 야구부에 피칭머신 기증, 야구 불모지 라오스에서는 야구장 건설을 주도하는 등 야구 발전을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이만수 라오스 야구협회 부회장이 이끄는 '라오J브라더스 선수들. [사진= 헐크파운데이션]
'라오J브라더스' 선수들의 발랄한 모습. [사진= 헐크파운데이션]

이번에 최초의 라오스 야구장 제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넉넉한 시간을 갖고 라오스에 방문했습니다.

야구센터에서 라오J브라더스 선수들이 동영상을 보여 주면서 한국의 K팝 아이돌 그룹이 야구센터에 찾아와 선수들과 함께 사진도 찍고 공연도 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모든 선수들이 들뜬 마음으로 이야기 하기에 아무런 영문도 모른채 한국에서 먼 라오스까지 찾아준 K팝 아이돌 가수들에게 고마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한참을 선수들과 함께 영상을 보면서 역시 우리나라 K팝 가수들의 현란한 안무가 뛰어나고 세계적인 수준인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열심히 동영상을 보고 있는 시간도 잠시 갑자기 옆에서 하나 둘씩 웃는 모습을 보여 영문도 모른체 선수들이 동영상을 보며 웃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선수들이 나에게 다가와 물으며 누구인지 모르겠느냐?며 미소를 띄우는 것이었습니다. 솔직히 어린 연예인들을 알 수 없는 나로서 어떤 가수인지 아무리 보아도 알 수 없다고 하니깐 그제서야 '라오J브라더스' 선수라는 말에 깜짝 놀랬습니다.

라오J브라더스 여자야구선수들이 한국의 K팝 아이돌처럼 이렇게 춤을 잘 춘단 말인가? 지난 5년 동안 여러번의 행사 때 남자선수와 여자선수들이 함께 섞여 행사를 준비한 모습을 관람한 적은 있었지만 오늘처럼 완벽하게 K팝 아이돌 처럼 공연한 것은 나로서는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지난 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선수들의 모습을 보았지만 젊은 선수들의 활발한 끼를 보고 항상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아이들의 성격이 이렇게 바뀌었을 줄은 저로선 적지 않은 충격이었으며 한번도 상상해 보지 못한 일이었습니다.

어린선수들이 활발한 성격으로 변화되어 자라나고 서로 협동하고 희생하는 모습을 보며 야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야구가 한 사람을 넘어 한 무리의 조직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보며 저 안에 감사함과 뿌듯함이 이루 설명할 수 없는 마음뿐입니다.

/ 이만수 헐크 파운데이션 이사장·라오스 야구협회 부회장

'라오J브라더스' 선수들의 훈련 모습. [사진= 헐크파운데이션]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