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대전·세종·충남

산림청 "‘평화산림이니셔티브’ 한반도 평화증진 차원서 추진"

기사등록 : 2019-09-11 11: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분쟁지역 산림 가꾸기...휴전선 산불·홍수 등 남북공동대응 가능

[대전=뉴스핌] 오영균 기자 = 산림청은 10일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제14차 당사국총회에서 ‘평화산림이니셔티브(Peace Forest Initiative, 이하 PFI)’ 출범 행사를 가졌다고 11일 밝혔다.

이 행사에는 김재현 산림청장, 외교부 유연철 기후변화대사, 이브라임 띠아우(Ibrahim Thiaw)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과 함께 각 국가의 환경 및 산림과 기후변화를 담당하는 장관과 차관 등 약 100명이 참여했다.

김재현 산림청장(앞줄 왼쪽 네번째)과 PFI 런칭행사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산림청]

총회에서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는 갈등이 상존하는 접경지역들이 황폐화된 산림을 함께 복구하는 등 상호협력을 통해 신뢰와 평화를 이끌 수 있는 사업이라고 호평을 받았다.

산림복구사업을 통해 해당 지역들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발전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 많은 국가로부터 뜨거운 지지와 호응을 받았다.

PFI와 유사한 사례로는 ‘에콰도르와 페루의 평화공원’과 ‘조지아-아제르바이잔-아르메니아의 협력사례’ 등이 있다. 이들 국가는 산림협력을 통해 황폐지 복구를 하였고, 평화와 안보의 증진까지 이뤘다.

8월26일 있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에티오피아 총리 면담에서는 분쟁을 겪은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리아가 함께하는 나무가꾸기를 통해 평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정책으로 PFI가 주요 의제로 언급됐다.

이외에도 남한과 북한 사이에도 PFI를 통해서 접경지역에서의 산불, 홍수, 산사태 및 전염병 등의 문제에도 공동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병기 해외자원개발담당관은 “산림청은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를 한반도 및 세계 평화증진에 기여하는 국제적 이니셔티브로 추진할 것”이라며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는 UN에서도 한반도를 포함한 접경지 평화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상당히 관심을 갖고 있는 사항으로, 하나의 안건으로 논의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gyun5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