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국토부, 현대·포드·포르쉐·BMW·혼다·두카티 12만대 리콜

기사등록 : 2019-11-03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팰리세이드·쏘나타 하이브리드·파나메라 등 22종 리콜 결정

[서울=뉴스핌] 권민지 기자 = 국토교통부가 현대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등에서 제작·수입 판매한 22개 차종에 대한 리콜을 실시한다.

국토부는 3일 현대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 혼다코리아, 모토로싸 등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22개 차종 12만 235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 조치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권민지 기자= 국토교통부가 3일 22개 차종에 대한 리콜을 실시한다. [자료=국토교통부] 2019.11.01 dotori@newspim.com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해 판매한 i30 모델 7만 8729대는 에어백 제어장치 결함이 발견됐다. 차체 하단 부위에 충격이 발생할 경우 에어백 미전개 조건에서 운전자석, 동승자석의 정면 에어백 전개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팰리세이드 3만 4861대는 커튼에어백이 에어백 고정 볼트의 간섭으로 불완전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2903대는 컨트롤 배선과 히터호스의 간섭으로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으며 지속 운행시 시동꺼짐 등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Mondeo 등 3채 차종 438대는 부식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 파워스티어링 모터의 볼트가 부식되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아직 판매되지 않은 Explorer 50대는 2열 바깥쪽 좌석 등받이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해 리콜에 들어간다.

포르쉐코리아의 파나메라 등 2개 차종 5283대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로 특정모드에서 브레이크 패드 마모 경고등이 표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자동차 관리법상 안전기준 위반에 해당돼 리콜을 진행 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예정이다.

비엠더블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X4 xDrive20d 등 4개 승용 차종 26대와 S1000RR 이륜 차종 34대도 리콜에 들어간다.

판매되지 않은 X4 xDrive20d 17대는 스티어링 기어의 부품 중 피니언 기어의 강도 부족으로 인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330i 등 2개 차종 9대는 엔진의 진동을 감소시키는 장치인 카운터 밸런스 샤프트 내 니들베어링이 설계보다 크게 제작, 장착돼 엔진 구동 중 파손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S1000RR 이륜자동차 34대는 엔진오일 냉각기 호스 연결부의 제작 불량으로 연결부가 균열돼 엔진오일이 누유될 우려가 제기됐다.

혼다코리아의 CR-V 등 5개 차종 13대는 2015년부터 2017까지 다카타 에어백 리콜을 통해 개선된 에어백으로 교체를 마쳤으나 일반 정비과정에서 결함 다카타 에어백으로 교체가 돼 개선된 에어백으로 다시 한 번 교체한다.

모토로싸에서 수입·판매한 두카티 1299 Panigale R Final Edition 등 3개 이륜 차종 13대에서는 브리더 밸브 결함이 발견됐다. 이로 인해 기화 가스와 함께 엔진오일도 차량 하부를 통해 배출돼 전복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는 우편 또는 휴대전화 문자를 통해 제작사로부터 시정방법을 안내받게 된다. 시정 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은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리콜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dotor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