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글로벌

美 스틸웰 "韓 외교부와 지소미아 관련 환상적인 논의했다"

기사등록 : 2019-11-06 14: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방콕 동아시아정상회의에서도 같은 기류…매우 긍정적"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동아시아 순방 일정 중 한국을 찾은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6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와 관련해 "한국 외교부와 환상적인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스틸웰 차관보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전에 외교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만나 지소미아에 관해 논의했느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는 매우 환상적인 논의를 했다(we had fantastic discussions today)"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장관을 예방하고 나서며 발언 하고 있다. 2019.11.06 leehs@newspim.com

스틸웰 차관보의 이번 방한은 오는 22일 지소미아 종료를 앞두고 전격 이뤄진 것으로, 이날 외교부·국방부 등을 방문해 지소미아 문제 등 냉각된 한·일 관계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런 가운데 스틸웰 차관보가 지소미아와 관련해 매우 긍정적인 언급을 해 주목된다. 스틸웰 차관보는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를 방문, 강 장관과 조 차관을 만난 뒤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대화할 기회가 있었다는 점에 주목하며 매우 고무됐다"며 "이는 (한일) 관계가 개선되는 것을 주시하는 과정에서 고무적인 신호(encouraging sign)"라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를 방문한 스틸웰 차관보는 정석환 국방부 국방정책실장과 만나 한‧미 동맹 및 한반도 안보현안과 관련해 면담을 할 예정이다.

스틸웰 차관보는 면담에 앞서 기자들에게 "(외교부에서) 지소미아와 관련해 환상적인 논의를 했다"며 "특히 태국 방콕에서 열린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도 같은 기류가 있었다. 매우 긍정적(so positive)"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스틸웰 차관보는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전략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전략 사이에 상호 협력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가 이미 발표한 성명에 답이 있다. 거기서 강력한 동맹(a lots of amounts of alliance)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틸웰 차관보는 같은 날 오전 외교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한‧미 관계와 동맹은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와 안보의 핵심축"이라며 "방콕에서 신남방정책과 인도‧태평양 전략 간 협력 방안을 담은 문서를 도출했는데 공동의 관심사와 협력 분야를 담았다는 데서 의미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