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ICIJ "中, 위구르족 100만명 수용소에 가두고 세뇌 교육"

기사등록 : 2019-11-25 21: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중국 공산당 정부가 신장(新疆) 위구르자치구에서 자행하고 있는 소수민족 문화와 언어 청소 작업이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입수한 기밀 문서를 통해 드러났다.

미국 CNN과 뉴욕타임스(NYT), 영국 BBC 등 외신에 따르면, ICIJ는 중국 공산당 기밀 문서를 입수했다며 이를 24일(현지시간) 공개, 위구르족을 비롯한 소수민족 탄압 실상을 폭로했다.

중국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 수도인 우루무치(鳥魯木齊)에서 지난 2009년 9월 4일 한족 지배에 항거하는 대규모 시위대를 중국 정부가 강경 진압하면서 200여명이 숨졌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ICIJ가 입수한 기밀 문건은 장문의 '전보'(telegram) 형식의 신장 위구르자치구 직업훈련소 운영지침과 통합합동작전 플랫폼 사용지침, 신장 자치구 법원의 사상범죄 판결문이다.

대부분 2017년에 작성된 이들 문건에 따르면, 위구르족 등 소수민족은 다수의 대규모 수용소에 갇혀 강제로 중국 표준어와 태도 훈련을 받고 이데올로기 교육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당국은 이러한 시설을 직업훈련소라 주장하고 있으나 이러한 강제 훈련과 교육을 통해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화를 말살하고 이들을 중국인으로 개조하는 수용소나 다름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NYT와 영국 가디언 등은 이러한 시설을 "일거수일투족 통제와 감시를 받는 수용소"라고 불렀다.

문건에 따르면, 중국 공안당국은 수용자들을 '학생'이라고 부르며 탈출이나 이탈 행위, 문제 행위 등을 하지 못하게 철저히 통제 및 감시했다. 숙소와 교실에는 감옥 수준의 잠금 장치가 설치됐고 사용지침에서는 잠금 장치의 철저한 단속을 재차 강조했다. 시설에는 보안요원과 공안들이 철저히 경비를 섰고 수용자들은 24시간 카메라 감시를 받았다. 

퇴소는 입소 1년이 지난 후 '자유를 누릴 자격이 있을 정도'의 점수를 획득해야만 가능하다. 점수에 따라 상이나 벌이 내려졌고 가족 면회와 퇴소 시점이 정해졌다. 수용자들 중 다수는 구타와 물고문 등 학대를 당하기도 했다.

신장 자치구 공안당국은 수용소 운영뿐 아니라 자치구 전체를 하나의 경찰국가처럼 감시했다. 안면인식 카메라를 곳곳에 설치하고 스마트폰 앱 등 첨단 기술을 동원해 요주의 인물을 색출하고 처벌했다.

문건에 따르면, 공안당국은 신장 자치구 곳곳에 검문소를 세우고 골목마다 안면인식 카메라와 일반 폐쇄회로(CCTV) 카메라까지 설치했다. 이러한 감시를 통해 공안당국이 지목한 요주의 인물은 2만4000명이고 이 중 1만5600명이 이른바 직업훈련소에 끌려갔고 706명은 감옥으로 보내졌다.

유엔 인권위원회는 신장 자치구 소수민족의 10%에 달하는 100만명이 재판 없이 수용소에 구금돼 있다고 추정하고 있으며, 미 국무부는 최대 200만명이 구금돼 있다고 파악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보도를 일절 부인하고 있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비열한 음모"라고 비난하면서도 ICIJ가 입수한 문건이 실제인지 가짜인지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었다.

영국 주재 주중대사관은 "'기밀 문건'은 날조된 가짜 뉴스"라며 "신장에 수용소는 없다. 테러 방지를 위한 직업훈련센터만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1990년대부터 2016년까지 수천건의 테러로 인해 신장에서 수천명이 목숨을 잃었지만, 중국 정부의 단호한 조치 덕분에 지난 3년 간 테러는 한 건도 일어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