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심재철 "文정부 독선 막기 위해 대통합 하겠다…우파·중도 함께 할 것"

기사등록 : 2019-12-31 10: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1일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
의원직 총사퇴 결의안 제출은 미정

[서울=뉴스핌] 이서영 기자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문재인 정부의 독선과 오만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하는 모든 분들은 그들이 우파든 중도이든 우리와 함께 가는 길을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야만세력에 분노하고 대한민국 정체성을 지키려는 모든 분들과 함께 대통합의 길을 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두 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며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하는 것과 동시에 총선 승리를 위해 '보수대통합'의 길을 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인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2.30 kilroy023@newspim.com

심 원내대표가 보수대통합을 다시금 강조하는 것은, 한국당이 원내교섭단체 중 두 번째로 큰 정당임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책임의식에 기인한다.

그는 "의석 108석의 한국당은 원내교섭단체 중에서 두 번재로 큰 정당인데도 민주당과 234중대의 폭주를 막지 못했다"며 "두 악법을 반드시 저지하라는 현명한 국민의 뜻을 받들지 못했기에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한다"고 말했다. 앞서 선거법은 27일 본회의를 통과했고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도 사흘만인 30일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

이에 심 원내대표는 "20년 이상 국회에서 세월을 보냈지만 송년의 마음이 오늘처럼 무겁고 우울한 적이 없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위헌 선거법안이 저들에 의해 불법 날치기된 지 사흘만에 일란성 쌍둥이인 공수처법이 야합으로 처리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공수처법에 대해 "한마디로 문재인의 문재인에 의한 문재인을 위한 악법"이라며 "대통령이 공수처장과 검사를 멋대로 임명할 수 있게 하는 법으로, 그들은 공수처라는 단어를 쓰겠지만 국민들은 문재인 보휘부, 친문 충견이라고 읽을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선거법에 대해서도 "선거구 획정 논의는 시작도 안 됐는데 여당은 엿장수 마음대로 선거구를 바꿔먹었다"며 "선거법안 날치기에 이어서 선거구 획정도 제 1 야당과 협의 없이 날치기로 정하겠다는 뻔뻔함을 드러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한편 한국당은 오는 3일 오후 3시로 예정된 광화문 집회를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이후 장외집회는 따로 계획 된 것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jellyfi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