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검찰 '靑선거개입' 박형철 前반부패비서관 소환조사

기사등록 : 2020-01-17 15: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0일 김기현 관련 울산지검 수사관여 여부 등 조사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 당시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형철(53) 전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을 소환조사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지난 10일 박형철 전 비서관을 불러 조사했다. 박 전 비서관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 첩보를 경찰에 하달한 인물로 지목됐다.

이에 검찰은 박 전 비서관을 상대로 해당 첩보 전달 경위와 실제 청와대가 경찰 수사에 관여했는지 여부를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인턴 증명서 허위 발급, 사모펀드 개입 여부 등의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비공개로 출석했다. 사진은 이 날 서울중앙지검의 모습. 2019.11.14 pangbin@newspim.com

검찰은 특히 박 전 비서관이 당시 경찰 수사를 지휘하던 울산지검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경찰이 신청한 영장을 반려하지 말고 청구해 달라는 취지로 말한 정황을 최근 포착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한 것으로 전해진다.

울산지방경찰청은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이 청장으로 있던 2018년 3월 김 전 시장 측근 비위 의혹에 대해 청와대로부터 관련 첩보를 이첩 받아 수사했다.

장환석 전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은 2017년 말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제보받은 첩보를 문서로 정리한 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 이에 백 전 비서관은 이 첩보를 경찰에 넘긴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경찰청은 울산지방청에 첩보를 보내 수사가 시작됐다.

수사 착수 이후 당시 6월 지방선거에서는 김 전 시장이 낙선하고 문재인 대통령 측근으로 알려진 송철호 현 울산시장이 당선됐다.

청와대는 이같은 첩보 전달 과정에 대해 일상적인 이첩이었을 뿐 하명수사가 아니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면서 청와대의 추가적인 선거개입 정황을 의심하고 관련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