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사회

대학에 개강 연기 권고한 교육부, "야간∙주말에 수업 보충하라"

기사등록 : 2020-02-12 16: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신종코로나 대응 학사운영 가이드라인
원격수업도 활용..입국지연 유학생 출석 인정

[서울=뉴스핌] 김홍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개강을 연기한 대학들에게 교육부가 야간과 주말을 이용해 수업시간을 보충하라고 권고했다.

교육부는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각 대학에 안내했다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5일 대학에 4주 이내 자율적인 개강 연기를 권고했었다.   

고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대학은 매 학년도 2주까지 수업일수를 줄일 수 있지만, 학점당 15시간 이상의 수업 시간 기준은 맞춰야 한다.

교육부는 "개강을 연기한 대학들이 수업일수를 줄이더라도 각 과목의 수업 시간은 확보해야 한다"며 "주중 아침·야간, 주말, 공휴일을 이용해 수업시간을 편성하라"고 권고했다.

온라인 강의 등 '원격수업'도 적극적으로 활용토록 했다. 대학은 모든 과목 학점 수의 20%까지만 원격수업을 개설할 수 있지만, 올해 1학기에는 이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충북대 신도서관에 설치된 열 감지 카메라 [사진=충북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국내 입국이 지연되거나 감염증 의심으로 등교가 중지된 학생들에 대해서는 출석을 인정하기로 했다.

대부분의 대학이 인정하지 않고 있는 신입생이나 편입생의 첫 학기 휴학은 감염증과 관련된 경우 허용하도록 했다. 등록금 납부도 기한도 연장하라고 권고했다.

강사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개강이 연기되더라도 강사료는 미루지 말고 기존 지급 시기대로 지급하라는 내용도 가이드라인에 포함했다.

한편, 대학들은 교육부의 권고에 따라 개강을 1~2주 연기하고 있다. 11일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사총협) 집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기준 전체 200개 4년제 대학 중 105곳이 개강을 1~2주 연기했다.

가천대와 고려대, 동국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등 92개 대학은 개강을 3월2일에서 3월16일로 2주 연기했다.

경희대, 서강대, 서울대, 성공회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청주대 등 13개 대학은 1주 연기다.

 

kilu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